군수까지 나서 1인 시위...해결 시급한 정관 악취문제
상태바
군수까지 나서 1인 시위...해결 시급한 정관 악취문제
  • 김항룡 기자
  • 송고시각 2017.07.31 16:54
  • 댓글 0
  • 유튜브
  • 카카오스토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규석 기장군수, 31일 낙동강유역환경청서 의료폐기물 소각장 폐쇄촉구 1인 시위
오 군수 “처리용량 계속초과, 허가조건 위반” 주장  
​이전 강제할 법적기준 명확치 않아 주민요구 반영까지는 진통 예상
기장군, 추경예산확보해 관련용역 진행 예정

<정관타임스Live/김항룡 기자>=관계기관의 지속적인 관리감독에도 불구하고 정관 악취문제가 해소되지 않으면서 민원 완전해소까지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에 이 문제 해결을 위해 자치단체장이 1인 시위를 통해 의료폐기물 소각장 가동중단 촉구를 주장하고 나서 문제해결에 어떤 도움이 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오규석 기장군수는 31일 오전 경남 창원시에 위치한 낙동강유역환경청에서 정관신도시 의료폐기물 소각장의 가동중단과 허가취소·폐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였다.

오 군수는 이날 1인 시위에서 허가과정의 문제제기와 함께 처리용량 증설 불가와 정관 내 이전 불가라는 기존 입장을 명확히 했다.
31일 낙동강유역환경청에서 오규석 기장군수가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오 규석 군수는 “지난 1997년 정관택지개발예정지구 지정으로 정관신도시에 10만여명의 인구가 정주할 것이라는 사실을 알면서도, 2005년 병원성 폐기물 소각시설이 허가된 경위”를 밝혀 줄 것과 함께 허가된 처리용량을 계속해서 초과해 소각하는 등 폐기물관리법을 위반한 행위는 당초의 허가조건에 위반되므로, 해당 업체의 가동중단·폐쇄·허가취소 등 강력한 법적제재를 요구했다. 

또 “NC메디(주)가 지난 6월 5일 현재 가동 중인 정관읍 용수리 소재 NC메디(주) 현 부지 옆에 현재 일일 소각처리용량 9.8톤/일의 5배 49.88톤/일에 달하는 규모로 처리용량을 증설해 달라는 변경허가 신청을 했다”며 “기장군에 결정권이 있는 도시계획시설결정은 절대 불가함을 이미 낙동강유역환경청에 통보한 바 있다. 기장군은 증설변경허가신청은 절대 수용 할 수 없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이어 “기장군은 NC메디(주)는 악취 배출 등 주민의 고통을 야기하는 유해업소로 정관신도시에 있어서는 안 될 사업장으로 판단하고 있다”면서 “근본적인 해결방안은 시설을 폐쇄하거나 기장을 벗어난 타 지역으로 이전시키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낙동강유역환경청이 제안한 것으로 알려진 정관지역 내 이전에 대해서는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1인 시위 모습.
오규석 기장군수는 “2016년 9월 6일부터 지금까지 거의 매일같이 아침 6시경, 밤 10시경에 NC메디(주)와 NC부산(주)에 대한 악취상태를 직접 확인·점검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마을현장방문이 끝나는 오후 4시경부터 위 업체를 포함해 정관산단 내 주요악취배출업소를 해당부서와 함께 직접 방문·점검하여 예방감시활동 및 단속 강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조속한 시일 내에 추경에 예산을 확보해 악취 민원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하는 용역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악취유발 시설에 대한 폐쇄 및 이전 요구가 무르익고 있지만 기장군 및 주민들의 요구가 반영되기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적지 않다. 지형여건 상 악취유발시설의 이전은 필요한 상황이지만 대체부지 마련에 어려움이 있고, 배출량을 몇 차례 위반한 사실이 폐쇄 및 허가취소로 이어질 수 있느냐에도 이견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일각에서는 부산시가 악취배출기준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그러나 악취배출기준을 강화할 경우 공단 등 기업들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 시 조례개정도 만만치 않은 상황. 한여름 악취문제로 정관주민들이 고통 받고 있는 가운데 행정이 이 문제를 어떻게 풀어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