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취로 고통받는 정관 주민들, 악취관리지역 지정 요구
상태바
악취로 고통받는 정관 주민들, 악취관리지역 지정 요구
  • 김항룡 기자
  • 송고시각 2016.01.26 16:21
  • 댓글 0
  • 유튜브
  • 카카오스토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악취대책주민모임 '정관의 맑은 공기를 위하여', 시의원·군의장에 악취관리지역 지정 5901명 지지서명 전달
악취민원해결을 위한 주민모임인 '정관의 맑은 공기를 위하여'는 26일 동일2차아파트에서 악취관리지역 지정을 촉구하는 시의원·의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photo=김항룡 기자

주거지 인근 악취 문제 골머리 주민들, 수년전 부터 민원
오염배출업체 신도시조성 전 입주 이전 난항
5901명 서명운동 시의원 등에 전달하며, 악취문제 해결 촉구

<정관타임스Live/김항룡 기자>=악취 딜레마에 빠진 정관지역 주민들이 공기 질 개선을 위한 서명활동 결과를 부산시의원과 기장군의회 의장에게 전달하는 등 개선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정관지역을 악취방지법상의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해달라는 청원도 본격화했다.

악취 민원 해결을 촉구하는 정관지역 주민 등으로 구성된 '정관 맑은 공기를 위하여'는 26일 오후 2시 정관동일스위트 2차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사무실에서 간담회를 열고, 악취관리지역 지정 등 8가지 요구사항을 김쌍우 부산시의원과 김정우 기장군의회 의장에게 전달했다.

김쌍우 부산시의원과 김정우 기장군의회 의장이 악취민원을 경청하고 있다. photo=김항룡 기자

이날 '정관 맑은 공기를 위하여'가 요구한 8가지 요구사항은 악취관리지역 지정, 배출허용기준 강화 조례제정, 24시간 복합악취 측정기구 설치, 대기오염 정도와 원인 파악을 위한 전문가 용역실시, 대기환경 전담반 구성, 토론회 개최, 대기환경보전법 의무신고대상 외 업체 단속 강화 등이다.

이에 대해 김쌍우 부산시의원은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하기 위해서는 근거제시를 해야 한다. 주민 동의도 전제되어야 한다"면서 "기장군이 근거를 마련해 올리면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신경을 쓰겠다"고 말했다.

간담회에서 김순종 NGO지구환경운동연합본부 기장군지회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김 지회장은 "24시간 복합악취 측정기구를 설치 할 시 오염배출 업체 경각심이 높아지는 등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photo=김항룡 기자

김정우 기장군의회 의장은 "부동산가치 하락, 재산권 침해 등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됨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도 있는 만큼 신중히 검토하는 것이 좋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나머지 요구사항에 대해서도 적극 검토 입장을 밝혔다.

한편, 정관지역 공기질에 대한 민원은 수년째 계속되고 있다. 특히 아파트 단지와 최단거리 250m 인근에 위치해 있는 의료폐기물중간처분업체에 대해 주민들은 이전 등 대책을 요구하고 있지만 신도시 조성 이전에 입주 법적으로 강제퇴거가 쉽지 않아 정관의 핵심민원으로 대두되어 왔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