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닷물 수질검증하겠다는 의회 vs 대안될 수 없다는 반대측 주민들...
상태바
바닷물 수질검증하겠다는 의회 vs 대안될 수 없다는 반대측 주민들...
  • 김항룡 기자
  • 송고시각 2016.06.18 09:10
  • 댓글 0
  • 유튜브
  • 카카오스토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장군의회 통과한 '원전 해역 바닷물 수질검증 결의안'을 둘러싼 갈등

<정관타임스Live/김항룡 기자>="충분히 들었습니다" vs "충분히 말 못했습니다"

15일 제215회 정례회가 열린 기장군의회 본회의장 '원전해역 바닷물 수질검증 결의안' 채택을 놓고 의원들간 찬반이 엇갈렸다.

김정우 의장을 비롯한 7명의 의원은 결의안 채택에 찬성한 반면, 이현만 의원은 해당 결의안 채택에 반대했다. 1시간 가량의 찬반토론이 이어졌고 결의안 채택여부를 묻는 찬반투표에 들어가자 이현만 의원은 불쾌한 표정으로 회의장을 떠났다.'불편한 분위기'도 일부 감지됐다.

표결에 앞서 원전해역바닷물 수질검증 결의안 제안설명에 나선 이승우 의원은 "해수담수화 공급문제가 장기화 되면서 지역사회의 갈등의 골이 깊어가고 지역경제에도 심각한 영향을 주고 있다"며 '원전해역 바닷물 수질검증 결의안' 채택을 주장했다.

이 의원은 특히 "바닷물 수질상태에 대한 주민의 불안감 해소와 알권리 충족을 위해 결의안을 제안했다"고 제안 이유를 밝혔다.

15일 기장군의회 본회의를 통과한 원전해역 바닷물 수질검증 결의안. photo=김항룡 기자

결국 이날 상정된 '원전해역바닷물 수질검증 결의안'은 찬반토론 끝에 이현만 의원을 제외한 7명 의원의 찬성으로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에 따라 기장군의회는 '원전해역 바닷물 수질검증위원회'를 구성해 공신력 있는 기관에 수질검증을 의뢰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이 같은 기장군의회의 결의안 채택에 해수담수 공급을 반대하는 주민들은 반발하고 있다.

기장군의회는 '주민이 동의하지 않는 해수담수화 수돗물 공급 원칙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지만 반대측 주민들은 '공급을 위한 수순'으로 여기는 분위기가 짙다.

이처럼 반대측 주민들이 해당 결의안 채택을 공급을 위한 수순으로 여기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부산시상수도본부는 이미 수질검증연합회를 통해 채취한 바닷물 시료에 대한 안전성 검사를 여러차례 실시해 '적합'하다는 판정을 받은 바 있다.

그러나 반대측 주민들은 이같은 검사결과를 신뢰하지 않고 있다. 오랜기간 음용했을 때의 부작용 여부 등 검증되지 않은 부분이 있다는 이유에서다. 즉 이런 우려를 불식할 수 있는 수질검증의 아니라면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주장으로 보인다.

18일 기장군의회 본회의에서 김정우 기장군의회 의장과 이현만 의원이 결의안을 놓고 찬반토론을 벌이고 있다. photo=김항룡 기자

김용호 기장해수대수반대주대책협의회 공동대표는 "부산시상수도사업본부는 약 11만톤의 바다원수로 약 4만 500톤의 해수담수를 만든다는 계획인데 이중 검사되는 물의 양은 소량의 불가하다. 장기적 음용시 위험 측면도 있기 때문에 우려하는 것"이라고 입장을 전했다.   

이 같은 반대측 주민들의 입장과는 달리 다수의 군의원들은 제안설명과 같은 이유로 수질검증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어서 결의안 통과가 자칫 의회와 반대측 주민간의 갈등요인이 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일방적인 해수담수 통수 계획 발표로 주민들의 반발을 샀던 해수담수 공급문제 해결이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기장군의회 중심의 수질검증이 분열돼 있는 의견대립을 종식시킬 수 있을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기장군의회는 해수채취 용역기관을 기장군 집행부의 집행절차에 따라 선정 추진키로 했다. 2개월 이상 시료를 채취하고 공신력 있는 기관에 검증을 의뢰해 성분분석 결과를 모두 공개할 계획이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