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담수화 수돗물 공급 둘러싼 갈등 '심화 양상'
상태바
해수담수화 수돗물 공급 둘러싼 갈등 '심화 양상'
  • 김항룡 기자
  • 송고시각 2016.03.10 22:58
  • 댓글 0
  • 유튜브
  • 카카오스토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장군어촌계장협의회 어업인궐기대회 열고 "해수담수 주민투표 즉각 중단 등 요구"

기장해수담수반대대책협의회, "시·상수도사업본부에 주민투표방해행위 즉각 중단 요구"

<정관타임스Live/김항룡 기자>=해수담수화 수돗물 공급을 둘러싼 갈등이 점점 심화되고 있다.

어업인으로 구성된 기장군어촌계장협의회는 10일 기장군청에서 궐기대회를 열고 주민투표 즉각 중단을 요구한 반면, 기장해수담수반대대책협의회는 같은 날 성명을 통해 "부산시와 상수도사업본부가 주민투표를 방해하고 있다"며 "이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먼저 기장군어촌계장협의회(회장 한보용)는 10일 기장군청 광장에서 '청정바다 안전한바다 어업인 궐기대회'를 열고 기장해수담수 찬반 주민투표의 즉각 중단을 요구했다.

10일 기장군청 광장에서 열린 어업인 궐기대회 모습. photo=독자제공

기장군어촌계장협의회는 '청정바다 안전한바다 어업인 궐기대회에 따른 우리의 요구'를 통해 "청정기장바다가 기장해수담수화 수돗물 공급을 저지하려는 일부 반대측 주민들과 몇몇 단체들에 의해 방사능 희생양으로 전락할 위기에 있다"면서 "몇몇 학자들과 반핵단체들에 의해 기장바다가 방사능에 의해 오염되었을 가능성이 있다는 추정 하나로 청정바다 기장의 근원을 송두리째 부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10일 기장군청 광장에서 열린 어업인 궐기대회 모습. photo=독자제공

특히 오는 19일과 20일 예정된 기장해수담수 찬반 주민투표 실시를 즉각 중단할 것과 함께 범정부적인 합동수질검증위원회를 구성할 것과 해수담수화 수돗물 공급으로 발생하는 배출수가 기장앞바다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조사할 것을 요구했다.

이 요구문에는 공수, 동암, 서암, 신암, 대변, 월전, 두호, 학리, 이천, 이동, 동백, 신평, 문중, 문동, 임랑, 월내, 길천 어촌계장이 서명했다.

기장군어촌계장협의회 등 어업인들은 기장군청 앞 집회 후 고려병원과 석천사거리, 기장시장, 기장중학교를 걸으며 가두행진을 하기도 했다.

해수담수공급을 반대하는 촛불집회의 모습. photo=정관타임스Live DB

기장해수담수찬반 주민투표활동을 벌이고 있는 기장해수담수반대대책협의회는 부산시와 상수도사업본부가 "주민투표를 방해하고 있다"며 즉각 중지를 요구했다.

반대대책위는 10일 성명을 통해 "부산시와 상수도사업본부가 투표장소인 교리초, 기장초 등에 문자 또는 전화로 학교 시설물과 운동장 사용에 대해 불허하라고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또 "이같은 주민투표 방해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과 주민자치활동 보장"을 요구했다.

특히 "풀뿌리 민주주의의 일환인 주민투표를 반드시 성사시켜 민주주의란 무엇인가에 대한 의미를 기장주민 전체가 느끼고 승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장해수담수 찬반 주민투표활동을 벌이고 있는 주민들의 모습. photo=정관타임스Live DB

이처럼 기장해수담수화 수돗물 공급을 둘러싼 갈등이 심화되는 배경에는 해수담수화수돗물을 둘러싼 논란이 좀처럼 불식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반대측 전문가 등은 "미량의 방사능도 위험하다"고 주장을 하는 반면, 찬성측 전문가 등은 "미량일때는 매우 안전하다"는 입장이다.

또 논란이 커질 수록 미역과 다시마 등 수산물 산업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한 어업인들이 대책마련을 호소하는 궐기대회까지 열면서 지역정치권 인사들조차 이편에 서지도 저편에 서지도 못하는 어려운 입장이다.

여기에 반대측단체와 해당사업을 추진하는 상수도사업본부 간 소통부재까지 겹치면서 문제해결의 실마리는 좀처럼 풀리지 않고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