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의회, 원전해역 바닷물 수질검증위원회 가동
상태바
기장군의회, 원전해역 바닷물 수질검증위원회 가동
  • 변문우 기자
  • 송고시각 2016.08.31 13:21
  • 댓글 0
  • 유튜브
  • 카카오스토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찬반성향 주민 14명 위촉...2개월 동안 기장해역 수질검증
위원회의 수질검증 계획. photo=변문우 기자

<정관타임스 Live/변문우 기자>=기장 해수담수화 수돗물 공급을 두고 논란이 장기화되는 가운데, 기장군의회(의장 김대군)는 기장 해수의 방사능 오염논란을 해소하기 위해 ‘원전해역 바닷물 수질검증위원회(이하 위원회)’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군의원 1명과 주민대표위원 14명으로 구성됐다. 위원장에는 김정우 군의원이, 부위원장에는 송낙조 전 군의원과 김순종 NGO지구환경운동연합본부 기장군지회장이 각각 위촉됐다.

군의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주민의사를 균형있게 반영하기 위해, 찬성과 반대 입장을 가진 주민들을 동일한 비율로 참여시키려 노력했다"고 말했다.

위원회는 회의를 통해 주검증기관으로 부경대학교를, 그리고 교차검증기관으로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조선대학교를 선정했다.

위원회는 또 수질검증계획을 부산시에 통보해 행정, 재정적 지원을 요청한 후, 계획에 따라 수질검증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언론 및 관련 기관에 통보한 후 역할을 마치게 된다.

기장군의회 모습. photo=정관타임스 DB

계획안에 따르면, 수질검증을 위한 채수지점은 고리원전 1호기 배수구 기준 반경 11km 지점, 기장-울주 경계지점, 대변항과 일광해수욕장을 비롯한 주요지점들, 해수담수 취수구 주변과 먼바다 1km 지점 등이다. 또한 비교검증을 위해 다른 지역(영도, 낙동강, 전남 완도)에서도 채수할 계획이다.

이렇게 2개월 동안 채수지점에서 총 162회의 샘플을 채수해, 삼중수소와 감마핵종 등 방사성 물질에 대해 검사하게 된다.

김대군 의장은 "이번 수질검증은 해수담수화와는 별개로 추진된다. 기장의 바닷물이 깨끗한지 아닌지를 판정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이라며, "주민의 동의없는 해수담수 공급은 안 된다"고 말했다.

한편, 기장해수담수반대주민대책협의회 등 반대측 주민들은 기장군의회가 주도한 위원회 구성과 관련, 수질 검증방법과 검사주기, 방사능 배출시기, 기준치 등에 대한 의미해석 등 논란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 원전해역 바닷물 수질검증위원회 위원명단
△위원장: 김정우(기장군의회 의원) △부위원장: 송낙조(前 기장군의회 부의장), 김순종(NGO지구환경운동연합본부기장군지회장) △위원: 차귀덕(前 기장군민원모니터연합회장), 윤정미(前 기장소방서 여성의용 소방대여성대장), 이우수(부산시 어촌지도자협의회 회장 및 동암어촌계장), 김하룡(환경보호국민운동본부 기장군지역본부 본부장), 이혁순(기장읍 체육회장), 박호경(기장군 장애인협회 교통지회장), 한호희(기장읍 청년회장), 손기열(기장발전협의회장), 정순옥(기장군 새마을 부녀회장), 강남형(소비자교육중앙회 기장읍회장), 박경희(장안읍 체육회장)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