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느냐 vs 마느냐' 해수담수화 물 문제...어떻게 풀까?
상태바
'먹느냐 vs 마느냐' 해수담수화 물 문제...어떻게 풀까?
  • 김항룡 기자
  • 송고시각 2015.11.25 15:55
  • 댓글 0
  • 유튜브
  • 카카오스토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대집회와 물공청회...해수담수화수돗물을 둘러싼 찬반 갈등 이번 주 '절정'

공동대표체제 구축한 기장해수담수대책협의회, 28일 새마을공원서 반대 집회
상수도사업본부 지원 수질검증연합회, 27일 기장 담수화 물공청회 통해 "깨끗한 물 강조" 예정

<정관타임스Live/김항룡 기자>="원자력발전소 인근 바닷물로 만든 수돗물을 마실 수 없습니다" vs "기장 바닷물은 청정하고 깨끗합니다"

해수담수화수돗물 기장읍 공급을 앞두고 찬반의견이 엇갈리면서 지역사회갈등으로 비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점점 현실화되고 있다.

지난 3일 부산시상수도사업본부는 <정관타임스Live>와의 전화통화에서 "해수담수화 수돗물 공급을 위해 미국 수질검사기관인 NSF에 보낼 시료를 수질검증연합회 위원 동석 하에 채취해 검사를 의뢰했다"면서 "검사에서 적합판정이 나와야 공급이 가능하다"고 밝힌 바 있다.

또 최근 적합하다는 검사결과를 통보받으면서 주민공청회 등을 거쳐 해수담수화수돗물을 기장읍과 장안읍, 일광면, 해운대구 송정동 등에 공급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기장읍 곳곳에 걸인 해수담수화 수돗물 관련 현수막 모습. 같은 사안에 대한 찬반시선을 확인할 수 있다. photo=김항룡 기자

이에 기장해수담수반대주민대책위 등 반대단체는 "주민 동의없는 해수담수 수돗물 공급을 절대 반대한다"며 지난 7일 집회를 한데 이어, 28일 오전 10시 30분 기장중학교 앞 새마을공원에서 추가 집회를 연다는 계획이다.

이날 집회는 기장해수담수 대책협의회 주관으로 열리는데 기장해수담수대책협의회는 해수담수공급반대협의회와 기장읍이장단장, 장안주민자치위원장, 일광주민자치위원장이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해수담수화수돗물 공급과 관련 또 다른 커다란 축은 기장해양정수센터 수질검증연합회(이하 수질검증연합회)이다. 수질검증연합회는 어촌계, 요식업협회, 이장, 개발위원회, 청년회, 상이군경회 등 15개 단체 49명(부산시상수도사업본부 6명 포함)으로 구성된 위원회로 미국국제위생재단(NSF)에 보낼 해수담수화 수돗물 시료 채취 등을 감시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오는 27일 오전 11시 30분 소울메이트에서 기장 담수화 물 공청회를 열고 "기장 바닷물은 청정하고 깨끗하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전해졌다.

해수담수화 수돗물 공급을 놓고 이처럼 찬반이 엇갈리면서 지역주민들은 '먹느냐 vs 마느냐'의 극심한 혼란을 겪고 있다.

기장읍 대라리의 60대 주민은 "(해수담수화 수돗물에 대해) 한쪽에서는 문제가 있다고 하고 한쪽에서는 깨끗하다고 하니 판단하기가 쉽지 않다. 내용이 전문적이거나 기술적인 이해가 필요한 경우도 많아 판단하기가 매우 어렵다. 다만 건강하게 사는데 지장이 없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정관타임스Live>가 만난 몇몇 다른 주민들도 찬반논란의 배경이 되는 쟁점에 대해 별다른 정보를 갖고 있지 못했다.

이에 <정관타임스Live>는 해수담수와 수돗물과 관련된 핵심쟁점을 짚어봤다.

원전인근 암 소송과 적합판정의 의미 알기
몇몇 주민들의 말대로 해수담수화 수돗물에 대한 쟁점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최근 1심 법원의 원전 인근 암 소송에 대한 판결결과와 미국 국제위생재단(NSF)의 수질검사결과에 대한 의미를 이해해야 한다.

반대대책위 등에 따르면 '균도아빠 소송'이라 불리는 법원의 판결은 정부가 제시한 방사능 기준치 이하더라도 감상선암을 일으키는 요인이 될 수 있고 이에 대한 국가의 책임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해수담수화 수돗물과 연관지으면 비록 '적합판정을 받았다' 하더라도 균도아빠 소송의 결과처럼 장단기적으로는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주장이다.

즉 NSF의 적합판정 결과를 전혀 문제가 없다고 이해하기 보다 기준치 범위 내에서는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다는 의미로 해석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반면 상수도사업본부 등은 이 같은 해석에 대해 확대해석이라며 경계한다.


수돗물 공급, 주민투표 대상일까? 아닐까?
해수담수화 수돗물을 먹느냐 마느냐를 주민투표로 결정해야 한다는 여론도 적지 않다.

주민대책위의 대체적인 시각은 주민투표를 해야된다는 것인데 일각에서는 충분한 정보제공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의 주민투표에 대한 우려도 나오고 있다.

상수도사업본부의 공식입장은 해당 사안은 주민투표 대상이 아니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원전과 11km 떨어진 해수담수화시설에 대한 음모론?
정부가 원전과 약 11km 떨어진 지점에 해수담수화시설을 만든 것으로 놓고도 여러 말들이 나오고 있다. 최근 개발된 한국형 소형원자로의 해외수출을 위해 기획된 테스트베드사업이라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

이밖에도 수질검증연합회의 대표성 논란이 일고, 반대주민 간의 내홍도 불거지는 등 해수담수화 수돗물 관련 갈등이 표면위로 부상하고 있다.


결국은 먹느냐 마느냐의 선택 문제...충분한 정보제공 및 이해가 우선
해수담수화 수돗물과 관련된 문제는 결국, 원전 인근에서 취수된 적합판정된 물을 먹느냐 마느냐의 문제다.

이를 비유적으로 설명하면, 오물이 있는 인근의 우물을 먹는물 기준에 적합하게 만든 뒤 공급했을 시 먹느냐 마느냐의 문제로 이야기 할 수 있다.

따라서 공급 반대와 찬성 주민 또는 단체의 활약여부와 문제의 쟁점을 바라보는 주민들의 노력에 따라 해수담수화 수돗물 공급에 대한 찬반여론도 달라질 수 있다는 전망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