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담수화 수돗물 공급 임박...전운 감도는 기장
상태바
해수담수화 수돗물 공급 임박...전운 감도는 기장
  • 김항룡 기자
  • 송고시각 2015.11.03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대단체 7일 공급 강행 규탄대회 등 저지에 총력
부산지역시민사회단체 기장해수담수화반대비상대책위 관계자들이 3일 부산시청 앞에서 해수담수화 수돗물 공급 강행에 대한 규탄집회를 열고 있다.

수질검증연합회 배석해 채취한 시료 검사 결과에 따라 새로운 국면 가능성 

<정관타임스Live/김항룡 기자>=해수담수화 수돗물 공급이 임박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기장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3일 부산시상수도사업본부는 <정관타임스Live>와의 전화통화에서 "해수담수화 수돗물 공급을 위해 미국 수질검사기관인 NSF에 보낼 시료를 수질검증연합회 위원 동석 하에 채취해 검사를 의뢰했다"면서 "검사에서 적합판정이 나와야 공급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일부 언론에서 제기한 11월 공급설과 관련해서는 "일단 결과가 나와봐야 한다. 지금까지 자체 시료채취 검사결과에서는 단 한 차례도 방사선 물질이 나오지 않았다. 이 같은 결과에 대한 문제제기가 있어 주민 대표 등으로 꾸려진 수질검증연합회와 함께 시료를 채취, 미국 NSF와 국내 검사기관에 보냈다. 추가된 성분검사 등이 있어 시일이 더 걸릴 수 있다"고 전했다.

기장읍내 곳곳에 내걸린 기장 해수담수 강행 반대 현수막 모습.

언론보도 등을 통해 해수담수화 수돗물 11월 공급설이 나오면서 반대단체들의 움직임은 더욱 격화되고 있다.

부산지역시민사회단체 기장해수담수화반대비상대책위원회는 3일 부산시청 앞에서 기장해수담수화 수솟물 공급 강행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 동의 없는 해수담수화 수돗물 공급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협의체 운영을 보장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기장해수담수반대주민대책위는 7일 오전 10시 30분 기장새마을공원에서 '기장해수담수 강행 반대집회'에 돌입할 예정이다.

해수담수화 수돗물 공급이 임박해 오면서 해수담수화 수돗물의 안전성에 대한 기장지역 주민들의 관심과 우려는 점점 높아지고 있다.

해수담수화 수돗물 공급의 필요성을 설명하는 부산시상수도사업본부의 자료.

부산시상수도사업본부는 미국NSF의 수질검사결과 등을 내세우며 안전하다는 입장이다.

반면 해수 담수화수돗물 공급을 반대하는 단체에서는 "정부가 내세운 방사능 기준치 이하일 경우라도 누적이되면 위험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특히 "갑상선 암 발병율과 관련된 최근 소송에서 법원이 원전과의 연관성을 인정한 판결이 나오면서 해수담수화 수돗물 역시 기준치 이하라도 미량이라도 존재할 시 장기적 안정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따라서 수질검증연합회 배석 하에 채취된 시료의 최종 검사결과가 어떨 것이냐가 현재로서는 초미의 관심사다.

지금까지의 결과처럼 방사능 관련 물질이 전혀 검출되지 않는다면 공급이 탄력을 받을 수 있다. 문제는 기준치 이하의 양은 검출이 되더라도 미검출로 결과가 통보된다는 점이다. 이 부분에 반대단체는 집중 적인 문제를 제기한다.

기장해수담수반대 주민 대책위 관계자는 "주민 동의업이 물공급을 강행한다면 위헌적 소지가 있다"면서 "검출기의 검출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공개해야 한다. 하한치 수치 이하는 수치화할 수 없는 것도 문제다. 따라서 검출 결과가 나온다 하더라도 장기적으로 어떤 영향을 줄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가 해소되는 것은 아니다"고 주장했다.

정영주 새정치민주연합 해운대기장을 지역위원회 부위원장은 "삼면이 바다인데 원자력발전소와 불과 11km 떨어진 곳에 국가적인 재산인 해수담수화시설이 들어서야 했는지를 정부가 설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