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호 의원, "선진국이었으면 사업자가 전부 책임져야"
상태바
박재호 의원, "선진국이었으면 사업자가 전부 책임져야"
  • 김항룡 기자
  • 송고시각 2017.03.22 11:08
  • 댓글 0
  • 유튜브
  • 카카오스토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기장군지역위원회, 21일 정관신도시 정전피해보상 주민간담회 개최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의원이 21일 열린 간담회에서 주민들의 이야기를 듣고 있다. photo=채인아 기자

더불어민주당 기장군지역위원회 주관...박재호 국회의원과 산자부 관계자 참석해 해법 논의

<정관타임스Live/김항룡·채인아 기자>=박재호 국회의원은 21일 정관읍사무소 2층 회의실에서 정관신도시 정전피해보상 주민간담회를 열고, 피해보상상황 등을 점검했다.

이날 열린 주민간담회에는 한광열 정관신도시 정전피해보상 협상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주민대표와 박재호 국회의원(국회 산자위), 조용우 더불어민주당 기장군지역위원장 등 당직자, 김광수 산업자원부 전력진흥과 사무관, 하우주 정관읍장, 김한 (주)정관에너지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더불어민주당 기장군지역위원회의 주관으로 열린 이날 주민간담회는 난항을 겪고 있는 정관신도시 정전피해보상에 대한 대안마련을 위해 마련됐다.

정전사태 직후 이장 등으로 구성된 주민대표와  (주)부산정관에너지는 그간 여러차례 만남을 갖고 보상협상을 벌여왔지만 '일률적보상문제'를 두고 이견 차이를 좁히지 못해 협상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중이다.

참고로 일률적보상은 정관주민 모두에게 일괄적으로 정전피해를 보상하는 안으로, 협상위원회 측에서는 가구당 6만원 약 15억 원 가량을 요구하는 반면, (주)부산정관에너지 측에서는 약관상 보상액인 가구당 7000원 약 2억 5000만 원의 보상이 가능하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국회위원과 산자부 관계자까지 참여한 주민간담회였지만 보상합의 등 성과가 바로 나타나지는 않았다.

박재호 국회의원은 이 자리에서 "정관에너지 같은 구간 전기사업자에 대해 잘 몰랐다. 정관신도시 정전사태 발생 후 조용우 더불어민주장 기장군지역위원회 위원장 요청에 따라 챙겨봤다"면서 "주민과 사업자가 서로 얘기를 많이 했다고 들었고, 오늘은 산자부 사무관이 왔다. 실질적인 해결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이 자리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한광열 위원장 등 주민대표들은 그간 보상협의 상황을 설명하며, (주)부산정관에너지의 협상에 보다 전향인 자세로 임할 것과 함께 재발방지를 강조했다.  

김한 (주)부산정관에너지 대표이사는 이 자리에서 "송구스럽고 죄송하다"는 입장을 거듭 밝히면서 "실손보상과 약관보상, 원할히 진행되리라 생각한다. 다만 일률적 배상은 법률적으로 배임이 될 수 있어 뜻밖의 복병이었다. 협상위원회로부터 배상금액 제시와 피해내역서 제출이 이뤄진 상황으로, 향후 그 부분에 대해 결론이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광수 산업통상자원부 사무관은 "정관에너지가 직접적인 피해를 접수 받았고 손해사정이 이뤄지고 있는만큼 지켜봐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면서 "일률적인 보상에 대해 언급하기에는 조심스러운 면이 있다"고 밝혔다. 

이에 박재호 국회의원은 "정전이 9시간 오면 일이 안된다. 나이드신 분들은 계단 이용이 어렵게 되는 등 피해가 이루 말 할 수 없다. 7·8만 인구가 정전피해를 봤음에도 불구하고, 산자부에서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아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선진국에서 이런 정전사태가 발생했다면 사업자가 전적으로 책임져야 한다"면서 주민 입장에서 일이 처리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용우 더불어민주당 기장군지역위원회 위원장은 "정전으로 인해 도시 이미지가 실추된 부분도 중요하다"면서 "전향적 검토된다고 하니 일단 다행이고 지켜보자. 전기에 대한 문제임으로 정부가 이 문제를 발벗고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간담회 모습. photo=채인아 기자
 
간담회 모습. photo=채인아 기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