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산업부, 정전야기 정관에너지 실태조사 착수...성과는?
상태바
[속보] 산업부, 정전야기 정관에너지 실태조사 착수...성과는?
  • 김항룡 기자
  • 송고시각 2020.04.27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까지 실태조사 예정...항구적 정전예방대책 마련할 수 있을지 관심
정관에너지 전경. /정관타임스DB
▲정관에너지 전경. /정관타임스DB

<정관타임스/김항룡 기자>=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한 실태조사위원회가 4월 27일 첫 가동, 향후 정전사태 예방에 어떤 도움이 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4월 27일 기장군은 지난 4월 17일 발생한 정관신도시 대규모 정전사고와 관련해 정전사고 책임이 있는 부산정관에너지(주)에 대한 산업통상자원부 실태조사가 시작됐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정관에너지에 대한 감독부처다. 

정관에너지에서 열린 실태조사 첫날에는 양희창 기장군 안전도시국장과 장해동 정관발전회의회장, 김윤홍 정관읍주민자치위원장, 김용삼 정관읍이장단장 등이 참석했다. 

정관에너지는 운영현황 및 설비개선 내역, 지역협력 사업 등 전반적인 운영 개요를 주민대표를 비롯한 조사 위원들에게 브리핑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정전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이 된 예비선로 증설 공사를 진행하고 있는 현대일렉트릭에서는 정전사고가 발생하게 된 경위와 기술적인 원인 그리고 조치사항 등을 브리핑한 것으로 전해졌다. 

양희창 기장군 안전도시국장은 이에 대해 “정전과 연결될 수 있는 중요한 설비 증설작업시 소프트웨어에 대해 제대로 된 기초적인 점검도 수행하지 않았다. 차단기가 개방되어 정전을 야기했다. 또한 용역을 발주한 정관에너지측이 턴키 방식으로 발주했다는 이유로 중요한 절차를 제대로 점검하지 않는 등 전반적인 품질관리 시스템에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참석한 주민대표들은 “사고의 원인을 규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향후 이러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항구적인 예방책을 만들고 이에 대한 주민설명”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장군 관계자는 “산업부가 주관하는 실태조사 위원회의 진행과정을 면밀히 살펴보고, 향후 기장군과 주민대표가 별도로 주관할 실태조사 위원회의 추진계획에 반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