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안 삼각산 산불...오늘 밤이 고비다
상태바
장안 삼각산 산불...오늘 밤이 고비다
  • 김항룡 기자
  • 송고시각 2018.01.02 21:36
  • 댓글 0
  • 유튜브
  • 카카오스토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관타임스 기자가 올라가 본 산불 현장
기장군청 진화대원이 잔불을 정리하고 있다. photo=김항룡 기자
<정관타임스Live/김항룡 기자>=산불이 훝고 지나간 현장은 어떤 모습일까? 지휘통제소가 있는 장안사 주차장에서 화재현장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도보 이동 한가지 방법밖에 없었다.

정상부근에서 발생한 화재이기에 현장 접근을 위해서는 최소 40여분을 걸어야 했다.

장안사 산장을 지나 반딧불이 서식지에 접어 들었다. 도대체 화재 현장이 어디인지 알지 못할 정도로 산 아래는 평온했다. 산새가 깊은 곳이기에 현장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산불현장을 오가는 진화헬기가 물을 뿜어내고 있다. photo=김항룡 기자
삼각산 정상에서 내려다 본 피해현장. 불에 탄 산림과 갈색 산림이 대조를 이루고 있다. photo=김항룡 기자

10여분을 걷자 진화대원들의 것으로 보이는 등짐펌프와 갈고리 등이 한 등산로 입구에 놓여 있었다.

험란한 산새 때문에 가벼운 차림으로 현장을 향하는 진화대원들이 이곳에서 목격됐다.

진화대원을 따라 화재현장으로 향하는데 약 30여분이 지나자 매쾌한 냄새가 코끝을 자극했다. 산불현장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생각과 함께 불이 어느정도 잡힌 상태의 냄새가 이 정도인데 불이 절정에 있었을 때는 어땠을까  생각하니 아찔했다.

매쾌한 냄새를 맡으면서 10여분을 더 걷자 마침내 산불 현장에 도착할 수 있었다. 숨을 허걱돼며 주변을 살피자 검게 변한 산림의 모습이 눈에 들어왔다.

기장군청 진화대원 10여명은 이곳에서 잔불정리를 하고 있었다. 연기가 피어오르는 곳을 갈고리 등을 이용해 뒤집기를 반복했다. 더 이상 타지 못하게 탈것들을 분산시키는 모습이었다.

산새가 험해 하루 두 번 이상 오르내리면서 작업하기는 쉽지 않았지만 군 공무원 등 진화대원들은 마스크를 쓴채 하나의 잔불이라도 잡기 위해 애를 썼다.

산불현장을 향해 가는 진화대원들의 모습. photo=김항룡 기자
 
40여분을 걸어 처음 만난 산불의 흔적. 이곳은 시작에 불과했으며 많은 산림들이 피해를 입었다. photo=김항룡 기자
진화대원들의 것으로 보이는 장비. photo=김항룡 기자
좀 다행스러워 보이는 것은 산림의 상태였다. 화마가 지나간 자리였지만 큰 나무들은 생각보다 많이 타지 않았다. 소나무는 조금만 그을려도 죽지만 다른 나무는 생존 가능성이 있다는 게 한 공무원의 설명이다.

​유관으로 더 관찰하니 나무와 나무간 거리가 어느 정도 있었던 것도 화재 확산을 저지하는데 도움이 된 것으로 보였다.

조금 더 정상으로 향하니 잔불 상황이 더 심각해진다. 연기가 피어오르는 곳을 뒤집어 보니 시뻘건 불기가 몸을 숨기고 있었다.

해발 400m에 달하는 삼각산 정상에 오르니 산불의 실체가 더 눈에 들어온다.

풍향의 영향으로 장안사 쪽보다는 해운대CC쪽의 피해가 커보였다. 큰불이 잡혔다지만 진화용 헬기들이 굉음을 내며 다가와 물을 품어냈다.
산불 현장 모습. photo=김항룡 기자
김성열 장안읍 부읍장이 삼각산 정산 부근에서 잔불정리작업을 하고 있다. photo=김항룡 기자
연기가 피어오르는 곳에 물을 쏟아붇기도 했지만 마치 방어선을 만드는 듯 화재 끝부분을 공략하는 모습이었다.

삼각산 정상에는 타다 말은 부탄가스통이 놓여져 있었다. 이번 화재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는 알 수 없었지만 산 정상에 부탄가스는 매우 위험해 보였다.

정상의 일부는 이미 검게 탔지만 한 소나무는 아무런 피해가 없다는 듯 위용을 자랑하고 있었다. 
산불 현장 모습. photo=김항룡 기자
정상에 오르면서 본 삼각산 화재 현장의 관건은 이제 잔불이었다.    

큰불은 잡혔지만 잔불정리가 완료되지 않아 안심하기엔 아직 일러 보였다.

진화대원들은 해가 지고도 한참 지난 시간 하산을 시작했다.

소방당국은 오늘밤 잔불이 큰 불로 확산되는 지를 감시하면서 비상사태를 유지하고 있다. 장안읍 삼각산 화재는 오늘밤이 고비인 셈이다.  도움=정오 장안사 주지스님
삼각산 정상의 소나무. 주변 잔디와 잡목을 불에 탔지만 이 소나무는 살아 남았다. photo=김항룡 기자
2일 오후 5시께 산불 현장 모습. photo=김항룡 기자
 
정상부근 산불 모습. photo=김항룡 기자
 
정상부근 산불 모습. photo=김항룡 기자
 
정상에서 발견 된 불에 그을린 부탄가스통. photo=김항룡 기자
 
삼각산의 모습. photo=김항룡 기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