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마흔, 논어를 읽어야 할 시간...
상태바
[BOOK] 마흔, 논어를 읽어야 할 시간...
  • 김연옥 기자
  • 송고시각 2021.06.02 13:59
  • 댓글 0
  • 유튜브
  • 카카오스토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기주도적인 삶의 핵심가치를 101개의 명문장으로 요약
행복한 삶을 위해 군자의 지혜를 배운다

<기장일보/김연옥 기자>=인생의 길을 되돌아보며 잘 살아왔는지, 잘 가고 있는지 나에게 의문을 던질 때가 있다. 옛 선현들의 말씀에 귀 기울이고 싶어 오래전 몇 번을 읽었다 멈춘 '마흔, 논어를 읽어야 할 시간' 그 책을 다시 꺼내들었다.

『논어』의 원문 중 오늘날 우리에게 깊은 영감을 주는 101개의 명문장을 엄선해 원문의 의미를 바르게 풀이해, 우리 삶에 적용시켜 내 삶의 질을 더욱 풍요롭게 해주는 내용이었다.

1강 ‘행복한 삶을 위한 공자의 매뉴얼’에서는 인생길에서 맞닥뜨린 커다란 돌덩이와 같은 문제 앞에서 나를 붙잡아 주는 31구절을 소개한다. 잘못을 고치기에 우물쭈물하지 마라(勿憚改過), 말은 굼뜨게 하되 실행은 재빠르게(눌언민행訥言敏行) 하고, 힘든 것을 앞에 하고 나누는 것은 나중에(선난후획先難後獲) 하며, 잘 어울리지만 우르르 몰려다니지 않아야(화이부동和而不同) 한다는 점 등을 강조하며 우리가 쉽게 지나치기 쉬운 기본을 깨우쳐준다.

2강 ‘공자 총장이 펼치는 감동의 리더십’에서는 3000여 명의 학생을 인재로 키워낸 감동의 리더십과 함께 공자가 제자를 길러낸 과정을 축약해서 정리했다.

3강 ‘행복한 삶을 위한 나의 역할 모델'은 덕목을 강조하면서 그 덕목을 가장 잘 실천한 인물을 현재와 미래 사람들에게 제시하고 있다.

4강 ‘행복한 삶을 향한 개성의 형상화’에서는 무엇을 걱정하고 무엇을 두려워할까(不憂不懼)란 질문에 '자율적 인간은 넓고 거침이 없어 늘 여유가 넘친다'며 자기 스스로가 목표와 방향을 정해 자신을 점검해야 한다고 말한다.

5강 ‘자기주도적 삶을 위한 덕목'에서는 주체, 배움, 수치, 용기, 자기긍정, 자기관리, 존중, 응보 등 논어의 12가지 덕목으로 향기나는 인생의 밭을 꾸며보자는 뜻을 두고 있다

6강 ‘자기주도적 삶의 핵심가치’는 도리, 사랑, 정의, 예의, 지혜, 믿음 등 자신의 확고한 가치를 갖고 자기주도적인 삶의 방향을 정하라는 내용이 전해진다.

우리가 이 세상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건 ‘지식의 양’이 아니다. 많이 안다고 돈을 잘 벌거나 행복한 것은 아닐 것이다. 중요한 것은 핵심을 아는 것이며, 그것을 통해 기본과 중심을 지키나가는 것이다.

또한 이 책에는 인생의 위기를 돌파할 수 있는 인생 매뉴얼을 비롯해 3000명의 제자를 키워낸 공자의 리더십, 공자가 뽑은 최고의 인물 열전 등 어떻게 살아야 할지 막막한 현대인에게 건네는 다채로운 지혜 등이 담겨 있다.

한 조직의 리더로, 한 가정의 가장으로 우뚝 서야 하는, 인생의 더 큰 단계를 향해 나아가고 있는 우리에게 스스로 올바른 길을 찾도록 제시해준다고나 할까? 

이 책의 저자 신정근 교수는 성균관대학교 유학대학 교수이자 유학대학장·유학대학원장을 맡고 있다.
동양고전을 누구나 쉽게 읽고 친근하게 배울 수 있도록 힘써온 저자는 20만 부 판매된 베스트셀러 『마흔, 논어를 읽어야 할 시간』으로 대한민국에 동양고전의 강독 열풍을 일으켰다.

 

책 정보>>신정근 지음/21세기북스 출판사/1만5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