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안주민들, "성창기업 화학업종 변경 결사반대"
상태바
장안주민들, "성창기업 화학업종 변경 결사반대"
  • 김항룡 기자
  • 송고시각 2017.07.05 15:29
  • 댓글 0
  • 유튜브
  • 카카오스토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에 접수된 동의서 주민의견과 반대되는 것"...5일 부산시청서 반대 집회
<정관타임스Live/김항룡 기자>=반룡일반산업단지에 입주 준비 중인 성창기업이 업종을 화학으로 변경하려 하자 주민들이 격하게 반발하고 있다.

장안읍발전위원회와 장안읍이장협의회, 새마을협의회와 부녀회, 장안읍청년회 등 지역단체와 주민 150여명은 5일 부산시청 앞에서 '반룡일반산업단지 업종코드 변경 결사반대 집회'를 개최했다 .

주민들은 이날 집회 성명서를 통해 "성창기업의 화학업종 유치행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면서 "대규모 폐기물매립장이 포함된 명례2산단 투자의향서는 즉각 반려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사업자는 부산시의 압력으로 어쩔수 없이 폐기물매립장 투자의향서를 넣을 수밖에 없었다고 공개발언했다"면서 이에 대한 진상조사를 요구했다.

이어 "장안지역 주민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어떠한 형태의 산업단지관련 인허가는 없어야 한다"면서 "어떠한 형태의 산업단지 신설을 결사반대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산업단지 업종변경과 관련 주민들이 발끈하는데는 나름 이유가 있다. 현재 장안산단에는 기룡일반, 기룡제2일반, 명례일반, 부산신소재일반이 위치해 있다. 또 동남권방사선핵의과한산단과 반룡, 오리일반, 에코산단 등이 공사예정이다. 즉 기장군의 13개 산단 중 10개 산단이 집중되고 있는데 자칫 지역 자체가 산단의 폐혜지역으로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우려다.

특히 화학업종 등은 토양 및 물오염 등을 야기할 수 있어 어획량 감소 및 환경피해로 이어질 수 있어 양보할 수 없다는 것.
 
집회에 참석한 한 주민은 "원전이나 산업단지 전까지는 좋은 환경에서 살았다. 그런데 안 좋은 회사들이 들어오기 시작한다. 원자력으로 고통받고 있는 삶이 정리되려는데 새로운 고통이다. 힘들지만 단합해서 싸워갈 것"이라고 말했다.
성창기업 화학업종 변경 문제는 주민단체간 불화문제로 치닫고 있다. 복수의 장안지역 주민단체에 따르면 지난 2016년 5월 장안읍발전위원회 긴급이사회에서 성창기업 화학업종 변경 절대불가를 의결했다. 그러나 장안의 모 주민단체는 입주찬성을 의결하면서 그 논란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에 대해 해당단체 관계자는 "찬성한적이 없다"면서 "한개 업종 이상이 들어온다면  철회한다고  했고 철회했다"고 말했다.

부산시는 5일 오후 3시 산업단지 심의위원회를 열고 해당 사안을 심의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집회에는 오규석 기장군수와 김대군 기장군의회 의장, 김쌍우 정동만 부산시의원, 김대군 기장군의회 의장, 권상섭 군의원, 박홍복 군의원 등이 함께 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