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성 판단 미루는 '원안위' 허가 촉구하는 '기장군'
상태바
안전성 판단 미루는 '원안위' 허가 촉구하는 '기장군'
  • 김항룡 기자
  • 송고시각 2018.07.29 10:24
  • 댓글 0
  • 유튜브
  • 카카오스토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규석 기장군수, 수출용 신형연구로 건설허가 촉구 세 번째 1인 시위
시위 모습. /기장군

<정관타임스/김항룡 기자>=향후 50년간 38조에 이르는 경제적 이윤 창출이 기대되는 수출용 신형연구로 건설사업 허가가 지연되고 있다. 경주 지진사태 이후 안전성 심사가 강화됐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오규석 기장군수는 수출용 신형연구로 건설사업의 조속한 허가를 촉구하는 일인시위를 펼쳤다. 세 번째 일인시위다.
기장군에 따르면 오규석 군수는 8월 개최 예정인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전문위원회 심의를 앞두고 의료용인 수출용 신형연구로의 조속한 건설허가를 위한 1인 시위에 나섰다.
오 군수는 7월 27일 오전 11시 30분 서울 광화문 원자력안전위원회 앞 일인시위를 통해 “기장군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일반산업단지 내 들어서는 ‘수출용 신형연구로 개발사업’의 조속한 건설허가”를 촉구했다. 
기장군에 따르면 해당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으로 부산시와 기장군이 함께 추진하는 역점 국책사업이다.
지자체 간 치열한 경쟁 속에서 지난 2010년 7월 기장군이 유치했다. 경제적 파급효과가 기대되는 미래 먹거리 사업으로 주목을 받았지만 지난 2016년 9월 경주 지진과 2017년 11월 포항 지진 여파로 사업이 지연되기 시작했다. 원안위가 안전성 심사를 강화하면서 현재까지 수출용 신형 연구로의 건설허가가 지연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기장군은 중앙부처 등을 방문하며 해결책을 촉구해왔다.
원안위는 안전성 심사를 미루고 있지만 기장군은 안전성을 충분히 검증 받았다는 입장이다.
수출용 신형 연구로는 원자력 발전소와는 애초부터 건설의 목적과 규모가 다르다는 것이다. 열출력은 발전용의 0.3%에 불과하고, 내진설계도 발전용 원자로의 그것보다 훨씬 더 견고한 0.3g (g:중력가속도, 지진규모 7.0)로 채택됐고, 건설부지 역시 고리원전보다 8배 이상 높은 해발 80m의 고지대로 지정해 지진해일 피해와 각종 재난으로부터 안전성을 인정받았다는 주장이다.

오규석 기장군수가 원안위 앞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기장군

오규석 기장군수는 “원자로의 열출력 양과 우라늄 양에 있어서 기존의 원자력발전소가 트럭이라면 의료용인 수출용 신형 연구로는 세발자전거다. 원자력 발전소와 애초부터 건설 목적과 규모가 다른 수출용 신형연구로에 원자력발전소와 동일한 허가 기준과 잣대를 들이대는 것은 과도한 규제”라면서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조속히 수출용 신형연구로 건설을 허가하라”고 강조했다.
한편, 수출용 신형연구로는 암의 조기 진단과 치료에 사용되는 의료용 방사성동위원소를 생산하는 시설로 중성자를 이용한 반도체 생산, 비파괴 검사 등 다양한 연구에 활용할 수 있는 소형 연구로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