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NC메디 증설·산업폐기물 매립장...2021년 청정 기장에 닥친 '위기' 
상태바
[속보] NC메디 증설·산업폐기물 매립장...2021년 청정 기장에 닥친 '위기' 
  • 김항룡 기자
  • 송고시각 2021.06.11 18:19
  • 댓글 0
  • 유튜브
  • 카카오스토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각장 증설과 산업폐기물 매립장 추진에 주민들, "쓰레기장 만들거냐"
주민들은 대책위 꾸리고 정치권은 시장면담·1인 시위
부산시, 6월 16일까지 기장군에 입장 요구 
'적정' 또는 '부적정' 부산시 결론 따라 희비 교차할 듯

<기장일보/김항룡 기자>=장안읍 명례리 산업폐기물 매립장 조성계획에 대해 기장지역 주민과 지역 정치권이 강력히 반대하고 있어, 향후 부산시가 '적정' 또는 '부적정'과 관련, 어떤 입장을 취할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기장군에 따르면 부산시는 지난 6월 3일 6만평 규모의 산업폐기물 매립장 설립을 위한 사업계획서를 사업자로부터 접수받았다. 

기장군 장안읍 명례리 산 71-1번지 일원 보존녹지지역에 산업폐기물을 매립할 수 있는 매립장을 설치하기 위해 사업자가 행정절차를 밟고 있는 것.

정관 의료폐기물 소각장 증설과 장안 산업폐기물 매립장 조성 추진, 방사능폐기물 임시저장 등으로 기장지역 주민들이 거주환경 악화를 우려하고 있다. 사진은 장안읍 산업폐기물 추진을 반대하기 위해 주민이 결성한 반대 대책위원회 모습(1,2)과 박형준 시장을 만난 정동만 국회의원이 장안주민대표와 면담하는 모습(3), 산업폐기물 매립장 조성이 추진되는 부지 주변에 서식하는 도룡뇽 모습(4), 오규석 기장군수의 1인 시위 모습(5). 

이에 부산시는 산업폐기물 매립장 사업계획서 접수 사실을 기장군에 알렸으며, '의견협의공문'을 보냈다. 오는 6월 16일까지 의견을 달라는 요청이다. 

이같은 공문을 접수한 기장군과 사업추진사실을 알게 된 지역사회는 산업폐기물 매립장 강력반대에 나섰다. 

기장군은 6월 11일 오후 브리핑룸에서 기장군 5개읍면 주민대표가 참여하는 '지역현안문제 공동대책위원회'를 발족했다. 

또 공동책책위원회에서는 "정관읍 의료폐기물 소각장 증설과 장안읍 산업폐기물 매립장 조성에 대해 결사반대한다. 17만 6000 기장주민이 거주하는 기장군을 쓰레기장으로 만들려는 어떠한 시도도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오규석 기장군수는 2번째 1인 시위로 결사반대 입장을 피력했다. 

산업폐기물 매립장이 조성될 위기에 처한 장안주민들은 더욱 적극적인 행보를 하고 있다. 

장안읍 25개 마을 이장과 주요단체 대표, 읍민들은 6월 9일 장안읍행정복지센터에 모여, '기장군 산업폐기물 반대 장안읍 대책위원회'를 결성했다. 

또 매립장 조성시도에 대해 "장안읍민 전체가 분노하고 있다"면서 "해당사업지 인근 문화재보호구역엔 장안사가 위치해 있다. 멸종위기종인 고리도롱뇽과 반딧불이 서식지 복원을 위해 주민들이 노력하고 있는 상황에서, 보전녹지로 지정된 토지의 용도까지 바꿔가며 민간사업자에게 특혜를 주려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인근에 치유의 숲 추진도 이뤄지고 있다는 점을 상기시키기도 했다. 

대책위원회는 또 이같은 반대입장을 오규석 기장군수에게 전달하기도 했다. 

방사능 폐기물이 임시저장되고 의료폐기물 소각장 증설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6만평 규모의 산업폐기물 매립장 조성이 시도되자 기장군민의 민심은 그야말로 성난상태. 

이에 지역 정치권은 주민들의 목소리 담기에 힘을 쏟는 분위기다. 

지역구 국회의원인 정동만 의원(국민의힘)은 6월 11일 오전 박형준 부산시장을 만나 '기장군 주요현안'을 논의했다. 같은 날 오후에는 장안읍 단체장과 면담을 했는데, 장안읍주민자치위원장 등은 "청정기장을 해치는 시설물에 대한 주민들의 반대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정동만 국회의원은 "기장군민의 피해가 없도록 기장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장안읍 산업폐기물 매립장 조성이 이뤄질지 여부에 대한 '시계추'는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부산시는 기장군에 6월 16일까지 매립장 조성에 대한 의견을 달라고 요청했으며, 기장군은 관련부서의 의견과 주민의견을 수렴해 입장을 전달할 예정이다. 

기장군의 입장이 6월 16일까지 전달되면 부산시는 관련부서인 자원순환과 등의 의견을 취합해 '적정' 또는 '부적정' 결론을 내릴 예정이다. 

'부적정'으로 결론이 나면 장안읍 주민들은 편한 숨을 쉴 수 있지만, '적정' 결론이 날 경우 큰파장이 예상된다. 

한 관계자는 "반대여론 만으로는 '부적정' 결론을 얻기가 힘들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근거마련이 중요하다. 해당지역이 보존녹지인 점과 보호종인 도룡뇽이 서식하고 있는 점 등이 그 근거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기장군 관계자는 "현재 부산시의 자원순환과 공무원들이 코로나19 자가격리 중이어서 부산시의 분위를 파악하기가 힘들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우성빈 의원은 '기장군 산업폐기물 반대 장안읍 대책위원회'에서 제외됐다. 이와 관련, 우성빈 의원은 "대책위가 토착비리와 맞서 싸워 온 자신을 탄압하지만 저는 '산업폐기물장 반대'와 '장안읍민 전체의 이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