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만 3000명 주민반대...NC메디 증설 물건너가나?
상태바
2만 3000명 주민반대...NC메디 증설 물건너가나?
  • 김항룡 기자
  • 송고시각 2021.06.17 17:35
  • 댓글 0
  • 유튜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관발전협의회, 주민반대서명부 6월 16일 낙동강유역환경청 전달
부산시경제부시장과도 면담...김 부시장, "심의 안하겠다" 입장 피력
오규석 군수, 지난 2005년 허가때 행정미흡했다며 최현돌 군수 소환
주민들, "주거밀집지역에 의료폐기물처리장 허가자체가 넌센스...상식이 필요한 때"라며 낙동가유역환경청 '압박'

<기장일보/김항룡 기자>=NC메디 증설에 대한 주민우려가 증폭되면서 관련기관들이 허가여부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취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시간끌기인지 여부는 알 수 없지만 강력한 주민반대를 염두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으로 풀이된다. 
 
NC메디 증설에 반대해온 정관발전협의회는 증설반대를 넘어 폐쇄요구를 관철시키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폐쇄와 관련된 권한이 현재로서는 사실상 없는 상황에서 주민과 업체 모두가 살 수 있는 대안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정관발전협의회(회장 장해동)은 6월 16일 증설허가기관인 낙동강유역환경청을 찾아 NC메디 의료폐기물 소각장 증설반대 주민서명부를 전달했다. 

해당 서명엔 주민 2만 3000명이 참여해 반대의사를 명확히 했다. 서명참여에서도 알 수 있듯이 주민들의 우려는 커진 상황이다. 주거지 및 도심과 가까운 곳에 의료폐기물 처리장을 허가 한 것 자체가 문제가 있다는 입장인데다, 이 시설을 증설하겠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는 것. 

허가기관인 낙동강유역환경청에도 "주민들의 정주여건과 환경을 생각하면 절대 허가해서는 안될 얘기"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날 방문에는 장해동 정관읍발전협의회장과 정관지역 주요단체장 등이 동석했다. 
 

정관발전협의회 소속 단체장과 이사들이 낙동강유역환경청에서 비공개면담을 하고 있다. /김항룡 기자
조성수 낙동강유역환경청 환경관리국장(가운데)이 주민들과 면담을 하고 있다. /김항룡 기자

조성수 낙동강유역환경청 환경관리국장과 비공개 면담을 했는데, 이 자리 참석자에 따르면 조성수 국장은 "주민들의 반대가 있는만큼 업체를 만나 대안을 협의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현재 낙동강유역환경청은 NC메디측이 낸 증설사업계획과 관련 보완요구를 했고 1차 보안이 완료된 상태다. 

이와 관련 낙동강유역환경청 관계자는 정관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1차 보완이 끝났지만 더 보완해야 할 사안이 있어 그 절차가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입장에 주민들은 보완이 아니라 증설중단이 되어야 하고 나아가 폐쇄까지 요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장해동 정관주민발전협의회장은 6월 17일 김윤일 부산시 경제부시장과 면담 자리에서 이같은 입장을 전했다. 

이에 대해 김윤일 경제부시장은 "2만 3000명이나 되는 주민들이 반대의견을 내고 있는만큼 재협의가 필요하다"면서 "해당사안에 대해 부산시는 심의를 하지 않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건과 관련해 기장군과 부산시, 낙동강유역환경청간의 '입장 조정'도 필요해 보이는 상황이다.

부산시와 기장군은 증설 관련해 심의 후 허가를 해야 한다는 입장이고 낙동강유역환경청은 요건에 맞는다면 허가를 먼저 할 수도 있다는 입장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는 게 정관발전협의회측의 설명. 

장해동 정관발전협의회장. NC메디 증설 반대 주민서명을 주도했다. /김항룡 기자

이런 가운데 NC메디 증설에 대해 보다 상식적인 대응이 중요하다는 의견도 주목을 끌고 있다. 

거주지가 밀접해 있는 곳에 의료폐기물 처리장 허가가 난 것 자체가 상식적이지 못하다는 주장. 

정관지역 한 인사는 "폐쇄 외에는 답이 없다"면서 "낙동강유역환경청 등은 지금이라도 주민 피해에 대해 사과하고 피해주민들을 위한 행정을 해야 한다. 기본을 생각하면 답은 상대적으로 쉽게 나온다"고 주장했다. 

NC메디 허가변경과 관련 오규석 기장군수는 최현돌 전 군수를 '소환'하기도 했다. 지난 2005년 허가 당시 주거밀집지역에 해당시설이 설치되는 것을 반대해야 했지만 그렇지 못했고 당시 주민일부는 해당사안을 사실상 승인했다는 것. 

이 같은 지적에 대해 정관타임스는 최현돌 군수에 입장을 들어 전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