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기장일보
뒤로가기
사회
기장군, 오시리아 일원 경관녹지에 도시숲 조성
미세먼지 제거 위해 오시리아에 20억원 투입..."효과 있어야 할 텐데"
2023. 06. 10 by 김항룡 기자

<기장일보/김항룡 기자>=대형 쇼핑몰과 테마파크 등이 문을 열며 오시리아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그에 차량 유입도 늘고 있는데, 교통량 증가에 따른 불편과 매연 문제를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런 가운데, 기장군이 오시리아 일원에 20억 원을 투입해 도시숲을 조성키로 해 매연 완화 등 효과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6월 9일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탄소중립 기후대응을 위해 오시리아 경관녹지 내 도시숲 조성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기장군에 따르면 ‘기후대응 도시숲’은 도심 내 대규모 숲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런 사업을 통해 미세먼지가 생활권으로 유입되는 것을 차단하는 것이 목적. 

기장군 관계자는 광장과 도로 등 포장 지역 주변에 숲을 조성할 경우, 도시열섬현상을 완화하는 역할도 할 것으로 기대했다. 
 
이미 기장군은 지난해 산림청 공모사업을 통해 20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기장읍 천변공원과 기장읍 내리 일원 녹지 2ha에 도시숲을 조성하기도 했다. 해당 지역에는 편백나무와 산수유나무 등 20여 종 4만여 본의 수목을 식재했다. 

올해에도 약 2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오시리아 경관녹지 일원에 도시숲을 조성하며, 미세먼지 차단과 도심의 온도를 낮출 수 있는 수목을 식재한다는 계획이다. 
기후대응 도시숲 규모는 약 2ha이다.

기장군 관계자는 “오시리아 관광단지의 경관녹지에‘기후대응 도시숲’이 조성되면 미세먼지 유입 차단 효과는 물론 깨끗한 공기 공급으로 대기질 개선까지 기대할 수 있다”면서 “당사마을, 양경마을 일원에 아름답고 상쾌한 경관을 조성 지역 주민들에게 힐링 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