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기장일보
뒤로가기
원자력
오규석 기장군수, 주민대표와 함께 낙동강유역환경청 항의 방문
정관악취문제 해결책...“타 지역 이전 or 폐쇄”
2017. 07. 25 by 김항룡 기자
“정관 내 이전 지원” 낙동강유역환경청 입장 반대의사 표명
오규석 군수, “추경예산 확보해 근본적인 해결책 찾을 것” 


<정관타임스Live/김항룡 기자>=악취 민원을 유발하는 업체에 대한 이전 및 폐쇄요구가 기장군과 주민대표들에게서 나왔다. 

25일 기장군(군수 오규석)은 정관읍 용수리 소재 의료폐기물중간처분업체(소각)인 NC메디(주)와 관련된 악취 민원 해소를 위해 24일 낙동강유역환경청을 항의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오규석 기장군수와 간부공무원, 정관지역 주민대표 등 16명이 함께했으며, 낙동강유역환경청에서는 송형근 청장과 국·과장 등 5명이 배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군 관계자에 따르면 이날 항의방문에서는 NC메디(주)에 대한 타 지역 이전 또는 폐쇄 요구가 공식적으로 제기됐다.
정관악취문제와 관련 낙동강유역환경청을 방문한 주민대표들의 모습. photo=김항룡 기자
특히 기장군은 “8만 정관신도시 주민이 악취로 인한 고통받고 불쾌감도 심화되고 있다”면서 “사업장을 타 지역으로 이전하거나 폐쇄하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이라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낙동강유역환경청은 “이전에 대해서는 동의하지만 필요한 시설이므로 정관산단 내 정관자원에너지센터나 기장군 내의 다른 지역으로 이전한다면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입장에 대해 참석자들은 반대 입장을 전달하기도 했다. 오규석 군수를 비롯한 지역주민 대표들은 “정관읍 내에서의 이전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가동중단·허가취소·폐쇄 또는 기장을 벗어난 타 지역으로 이전할 것”을 강력히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전 및 폐쇄의 논리로 폐기물 소각장 허가조건 위반과 기준치 초가배출 등을 들기도 했다. 
 
지난 1997년 정관택지개발예정지구 지정 당시 정관신도시에 10만여명의 인구가 정주할 것이라는 사실을 알면서도, 2005년 병원성 폐기물 소각시설이 허가된 경위와 허가된 처리용량을 계속해서 초과해 소각하는 등 폐기물관리법을 위반한 행위는 당초의 허가조건에 위반되므로, 해당 업체의 가동중단·폐쇄·허가취소 등 강력한 법적제재가 필요하다는 논리다.

정관주민들이 악취로 고통받고 있는 가운데 악취유발업체로 지목된 NC메디(주)가 일일 소각처리용량을 5배 증설하려했던 사실도 폭로됐다. 기장군은 이 같은 증설변경허가신청에 대해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낙동강유역환경청에 통보했다.

주민과 기장군수의 낙동강유역환경청 방문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카페모임인 ‘정관 맑은 공기를 위하여’ 등 주민들은 1년여 전 같은 문제로 낙동강유역환경청을 방문했고 이후 관리감독 강화대책이 나왔지만 주민들은 여전히 악취로 인한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 상태다.
 
24일 낙동강유역환경청을 방문한 오규석 기장군수가 현안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photo=기장군
군 관계자는 “관리·감독 기관인 낙동강유역환경청에 NC메디(주)의 소각공정일체에 대한 지도·점검을 강화해줄 것을 강력 요청했다”면서 “악취모니터링 시스템에서 전송된 자료를 축적 분석해 주·야간 불문하고 악취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시간대를 선정, 현장 출장 등을 통해 악취를 포집한 후 시 보건환경연구원에 검사 의뢰하는 등 악취 발생 방지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규석 기장군수는 “조속한 시일 내에 추경예산을 확보해 악취 민원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을 위한 용역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