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기장일보
뒤로가기
원자력
부산시, 해명자료 통해 '남부발전 이전' 제의 언론 보도 부인...
기장해수담수화플랜트시설 이전..."고려사항 아니다"
2017. 01. 18 by 김항룡 기자

소식 전해들은 주민들 해수담수화시설 이전에 대한 '기대감' 표출
해수담수반대대책협의회 관계자, "인수업자 나타나 이전하는 게 최선"

<정관타임스Live/김항룡 기자>=화력발전회사인 남부발전이 '기장해수담수화플랜트시설 이전을 부산시에 제안했다'는 내용의 언론보도에 대해 부산시가 부인해명을 내놨다.

17일 부산시는 관련보도에 대한 해명자료를 통해 "기장 해수담수화 플랜트 이전은 고려사항이 전혀 아니다"고 밝혔다.

시는 남부발전이 기장해수담수화플랜트시설 인수의사를 부산시에 전달했다는 한 보도와 관련, "남부발전이 하동화력발전소 용수문제 해결을 위해 개인적인 차원에서 논의한 사실을 부산테크노파크 모 인사에게 비공식적으로 전달했고 이를 기사화 한 것으로 보인다"며 "부산시와 협의된 바가 전혀 없으며 알지 못하는 내용이다. 해수담수화 수돗물 선택제 정책전환 시점에 전혀 고려할 가치가 없는 내용이라는 게 부산시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기장해수담수화플랜트시설의 모습. photo=정관타임스DB

플랜트 해체·이전에 기술적인 문제가 없다는 내용과 관련해서도 난색을 표했다.

시는 "기장해수담수화플랜트시설은 국토교통부에서 2006년에 미래가치 창출이 가능한 10대 R&D 과제 중 하나로 선정, 상용화를 전제로 국토진흥원과 광주과기원, 두산중공업, 부산시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국책사업"이라며 "플랜트 해제·이전은 기 투자비에 대한 매몰비용이 약 2000억원 발생해 현실적으로 검토할 가치가 없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현재, 정부에서도 2014년부터 총연구비 200억 원을 투입해 기장해수담수화 후속운영 연구R&D사업 즉 공정고도화 기술개발연구를 수행 중으로 이전을 논의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전했다.

아울러 부산시는 기장해수담수화플랜트시설 운영에 대한 '굳은 의지'를 밝혔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 12월 ‘담수화 수돗물 선택적 공급’으로 정책전환을 했다. 이에 따라 기장 지역에 해수담수화 수돗물 전용관로 9.7㎞매설이 추진되고 있고 급수공급체계 구축공사 설계용역 등 사전 행정절차가 이행 중"이라면서 "올해 말까지 부설을 완료, 산업단지, 공장 등에 공급예정"이라고 전했다.

기장해수담수공급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촛불집회를 하는 모습. photo=정관타임스DB

그러나 해수담수반대 입장을 가진 주민들은 기장해수담수화플랜트시설 이전에 대한 '기대감'을 보이고 있다.

기장해수담수반대대책협의회의 한 관계자는 "두산중공업과의 협약 때문에 부산시가 난색을 표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공업용수로 공급한다는 것 역시 절충안에 불과하다. 인수사업자가 나타나면 이전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