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기장일보
뒤로가기
교육
[탐방] 4차 산업혁명 인재를 양성하는 한국폴리텍대학 동부산캠퍼스
2023. 02. 23 by 김현영 기자

 

[편집자주]
2022년 스위스 국제 경영개발대학원(IMD)의 국가경쟁력 평가 결과, 대한민국은 63개국 중 27위를 기록했다. 2021년 유엔무역 개발 회의는 우리나라의 지위를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 그룹으로 변경했다. 유엔무역 개발 회의 설립 후 개발도상국이 선진국 그룹으로 올라선 것은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대한민국의 이러한 성장의 동력은 단연 뛰어난 인재와 기술력에서 나왔다. 기술이 곧 힘인 시대다. 
배운 기술이 능력이 되는 한국폴리텍대학 동부산캠퍼스에서는 4차 산업 혁명 시대, 꼭 필요한 인재 양성을 위해 5개 학과(융합기계과, 그린에너지설비과, 스마트전기과, 스마트전기자동차과, 스마트승강기시스템과) 학생을 모집하고 있다. 국비로 전액 무료 교육을 받고, 취업까지 연계되는 과정이다. 한국폴리텍대학 동부산캠퍼스에서 취업과 함께 꿈을 이루어보자.

산업 수요에 맞는 기술 인재를 양성하는 융합기계과
스마트폰 없는 하루를 생각할 수 있을까? 융합기계과에 입학하면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기계 관련 기술을 배울 수 있다. 융합기계과는 자동차와 우주항공, 조선기자재, 금형 등 국가 기간산업의 기초기술을 교육하는 곳이다. 한국폴리텍대학 동부산캠퍼스에서는 설계, 가공, 측정 등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교육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기계 부품 설계와 제작과 기계 유지 및 보수 관리 능력을 겸비한 기능인을 양성하는 융합기계과에서는 컴퓨터 응용기계, 선반(CNC 선반), 밀링(머시닝센터) 등을 교육하고 있다.  
실무에서 필요한 2D, 3D CAD/CAM 시스템과 기계 부품 제도 및 설계, 가공 공정, 조립 및 검사, 선반 및 각종 범용 공작기계, CNC 선반 및 각종 CNC 공작기계의 프로그래밍과 조작 방법, 밀링 및 각종 일반공작기계, 머시닝센터 및 각종 공작기계의 프로그래밍과 조작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무엇보다 산업 수요에 맞는 기술 인재를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관련 자격증은 컴퓨터응용선반기능사, 컴퓨터응용밀링기능사,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금형기능사, 기계조립기능사, 공유압기능사,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기계설계산업기사, 기계조립산업기사 등이 있다.
실무에 필요한 교육을 받은 후 자동차 반도체 금형 제작, CNC 선반, 머시닝센터 프로그래머, 조선기자재 생산 분야, 산업 부품 가공 분야, 자동화 기계 생산 분야, 중공업 분야, 치공구 설계 제작 및 자동화 기술 개발 분야로 취업할 수 있다.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사내협력사, ㈜CJ 전기, 종합기계, DKAustech 등 관련기업 입사를 노려볼 수 있다. 

환경친화형 기술 인재를 양성하는 그린에너지설비과
요즘 기업은 환경을 생각하여 ESG 경영을 한다. 그린에너지설비과는 기업과 학생이 만족하는 직업중심 교육을 제공한다. 그린에너지설비과는 기기 운전, 용접, 산업 설비 제작 및 수리 기능인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을 제공한다. 각종 용접장비와 기기 설치, 조작 및 운전, 보수 점검, 철 또는 비철 금속재료 절단 및 용접, 용접 절차 설명서(WPS) 검토, 용접재료 종류와 적용, 조선, 기계, 차량 및 각종 산업 설비 등을 제작하고 각종 산업 설비 등을 수리할 수 있도록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로봇 수요가 많아지며 로봇용접 제어 및 조작기술을 배울 수 있는 그린에너지설비과의 취업률은 높은 편이다. 재취업을 하고 싶은데 기술이 없거나 나이가 많다고 망설일 것 없다. 이 과에는 61살의 나이에 다시 대학에 들어가 용접기능사, 특수용접기능사 등 자격증 5개를 취득하며 설비업계로 재취업에 성공한 학생도 있다. 기초부터 차근차근 전문 기술을 가르쳐 주기 때문에 이곳에서 취업을 준비해보는 것도 좋을듯하다. 
관련 자격증으로는 용접기능사, 특수용접기능사, 공조냉동 기계기능사, 에너지관리기능사, 가스기능사, 배관기능사, 보일러 시공 기능사, 용접산업기사, 용접 기사 등이 있다.
특히 원자력 발전설비 분야, 플랜트 분야, 조선기자재 분야, 건설 및 설비 분야, 중공업 분야, 공조냉동기 제조업 분야, 에너지관리 분야, 일반 제조업 분야로 취업할 수 있다.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사내협력사 등으로 취업이 가능하다. 
 

생활밀착형 기술 인재를 양성하는 스마트전기과
우리는 매일 스마트폰을 충전하며 전기를 쓰고 있다. 아침에 불을 켤 때도, 이동하기 위해 전기차를 탈 때도 전기를 이용한다. 전기 설비 설계 및 유지 보수 기능인을 양성하는 스마트전기과에서는 전기 분야 이론 및 실습 교과를 운영하고 있다. 전기 설비 설계와 유지 보수에 필요한 교육을 제공한다. 기본이 되는 전기 이론, 전기기기, 전력 전자, 자동제어, 전기설비 이론을 배우고, 직접 자동제어 장치 설계 및 제작, 각종 전기 설비 설계 및 유지보수 할 수 있도록 교육을 받는다. 시스템 제어를 통한 설비의 효율적인 운용, 유지 및 관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컴퓨터와 실시간 제어기술, 컴퓨터를 이용한 전기 CAD, PLC를 이용한 자동제어 프로그래밍, 프로젝트 실습과 설계 및 제작, 전기기기, 제어장치 제작 및 운전, 각종 건축물 전기 설비 설계 및 유지 보수에 필요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관련 자격증으로는 전기기능사와 승강기 기능사, 유공압 기능사, 전기공사 산업기사, 승강기 산업기사, 전기공사기사, 소방설비기사, 승강기 기사 등이 있다.
건설회사 자동화 분야, 전기 설비 제조 분야, 전기 공사 및 건설 분야, 기업체 전기 설비 분야, 시설관리 분야, 전력 및 통신회사, 전기공사분야로 취업할 수 있다. 예로 ㈜한국 산전과 ㈜오토닉스, ㈜성보 전기공업, ㈜효성 파워텍 등이 해당 기업이다. 

현장 맞춤형 기술 인재를 양성하는 스마트전기자동차과
스마트전기자동차과는 자동차 시스템 원리에 대한 이해와 점검, 정비 실무 기능을 갖춘 융합형 멀티플레이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자동차 구조 및 작동 원리를 이해하여 자동차 점검 및 정비 기능인으로 양성하는 교육을 하고 있다. 자동차 시스템 전반에 대한 이해를 하고 각종 진단 장비의 활용법과 자동차 부품 수리 및 교환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자동차 기관, 전기, 섀시 현장 실무 정비 기술을 습득하고 첨단 장비를 활용한 실무 정비 기술 등을 배운다. 기업이 필요로 하는 현장 중심의 맞춤형 인재를 양성한다.
관련 자격증으로는 자동차 정비기능사, 자동차 정비(산업) 기사, 그린 전동 자동차 기사, 자동차 정비 기능장 등이 있다.
자동차 보험 분야, 자동차 A/S 분야, 자동차 부품 생산 분야, 자동차 생산 분야, 자동차 정비기기 분야, 자동차 운수 분야, 자동차 정비 분야로 취업할 수 있다. 현대자동차 블루핸즈, 기아 오토 큐 서비스, 부산스타 자동차(벤츠) 볼보 서비스, 혼다(D3) 모터스, 동성모터스 정비부 등이 취업할 수 있는 기업이다. 
 

창의융합형 기술 인재를 양성하는 스마트승강기시스템과
1분 1초가 바쁜 아침, 승강기가 점검 중이라면 얼마나 마음이 급해질까? 스마트승강기시스템과에서는 승강기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전문 장비와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폴리텍대학 최초로 승강기 융합 기술센터를 개설하여 실제 산업 현장을 그대로 재현한 러닝팩토리 실습실을 운영한다. 기업이 필요로 하는 창의융합형 기술 인재를 양성한다.
승강기 시스템, 에스컬레이터 및 무빙워크를 설치하고 정비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는 스마트승강기시스템과는 향후 많은 정비 인력이 필요한 취업문이 넓은 영역이다. 2000년 5월 개정된 승강기 관련 법규에 의하면, 승강기 정비 시에는 반드시 2인 1조로 작업하도록 명시하고 있어 이에 부응할 수 있는 승강기 전문 인력을 배출하기 위해 부산 최초로 운영하고 있는 전문학과이다.
 스마트승강기시스템과에서는 승강기 설치, 유지 및 보수, IoT(사물인터넷) 기술, AI(인공지능) 프로그램 응용, 전기·전자 회로 제작 등 실무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교육을 하고 있다.
관련 자격증으로는 승강기 기능사와 전자기기기능사, 전기기능사, 승강기 산업기사 등이 있다.
교육을 마치면 ㈜현대엘리베이터, ㈜정관, ㈜OTIS, ㈜오토닉스 등 건실한 기업에 취업할 수 있다.

표를 보면 5개의 모집학과별로 융합기계과는 전문 기술, 신중년 특화 과정을 그린에너지  설비과는 전문기술과정을 스마트전기과는 하이테크, 일반계고 위탁, P-Tech 과정으로 지원할 수 있다. 스마트승강기시스템과는 전문기술, 스마트전기자동차과는 전문기술, 일반계고 위탁과정에 지원할 수 있다.
2월 28일 화요일까지 모집하며 추가모집 기간은 3월 1일 수요일부터 3월 14일 화요일까지이다. 자세한 입학 문의 사항은 051-609-6000으로 연락하면 된다.

 

그 외 알아두면 힘이 되는 교육과정...
현재 한국폴리텍대학 동부산 캠퍼스에서는 5가지 과정을 모집하고 있다.
첫째, 만 15세 이상 누구나 할 수 있는 전문 기술과정(1년)이다. 미진학·미취업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를 위한 2023년도 기술교육생 전문기술과정은 월 교육 참여수당 50만원+훈련장려금 25만 원(최대)으로 매달 75만 원을 받을 수 있다.
둘째, 일반계 고3 진학 예정자를 위한 일반계고 위탁과정(1년)이다. 남들보다 빨리 사회에 진출할 수 있고 국가 기술 자격증을 3개 이상 취득할 수 있다. 대학 진학 시 특별전형을 통해 보다 많은 전형을 활용하여 지원할 수 있으며 취업 맞춤 특기병 제도로 커리어에 도움이 되는 군 복무를 할 수 있다.
셋째, 하이테크 과정(1년)은 만 39세 이하 전문대학 이상(졸업예정자 포함)이거나 산업기사 이상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거나 동일 및 유사 계열 실무에 2년 이상 종사한 사람이면 지원할 수 있다.
넷째, 만 40세 이상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는 신중년 특화 과정(4개월)도 있다.
마지막으로 도제, 특성화고 졸업자 전문기술과정 이수자를 대상으로 전문대 단계 고숙련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이론과 현장 실무를 겸비한 인재로 키우는 P-Tech(고숙련 일학습병행) 과정(2년)이 있다.

한국폴리텍대학은 입학이 곧 취업인 대학을 지향한다. 특히 동부산캠퍼스는 기획재정부 주관으로 한국폴리텍대학 35개 캠퍼스 중 고객만족도 조사 1위를 차지했다. 수료생 100% 취업알선 및 사후 책임지도를 하고 있으며 우수한 교수진과 최신 교육훈련장비를 갖추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