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기장일보
뒤로가기
원자력
반대대책위, 홍보물, 토론회 취지·방식 등 문제제기하며 '토론 유보' 결정
6일 예정 해수담수 찬반토론 무산...그 배경은?
2016. 01. 05 by 김항룡 기자

상수도사업본부, "내부 논의 후 입장 표명"

<정관타임스Live/김항룡 기자>=6일 예정된 기장해수담수반대대책협의회와 상수도사업본부와의 토론회가 기장해수담수반대대책협의회의 참여유보 결정으로 연기될 것으로 보인다.

기장해수담수반대대책협의회(공동대표 김용호·김하용·이진섭·이현만·김정우·김성규·이원진·문성희 외 3명, 이하 반대대책협의회)는 4일 저녁 회의를 열고 6일 토론회 참여를 유보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6일 잡혀있던 해수담수관련 토론회는 지난해 12월 부산시상수도사업본부가 해수담수 공급 강행 방침을 밝힌 직후 반대측 주민들이 강하게 저항하면서 공급이 일시 유보된 이후 처음 열리는 '공식적인 대화자리'였다.

특히 해수담수 관련 논란이 되고 있는 안전성 등에 대한 찬반측 전문가들의 토론이 예정돼 있어 '삼중수소 위험성' 등 민감한 부분에 대한 '격돌'이 예고 돼 있었다.

기장해수담수반대대책협의회가 밝힌 토론 보이콧트 이유는 크게 세가지다.

반대대책협의회는 먼저 지난해 12월 28일께 부산시상수도사업본부가 배포한 해수담수 관련 홍보물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반대대책협의회는 "일방적으로 배포한 홍보물에서 '반대주민과 전문가들을 과학적 근거와 대안도 없이 무조건 반대하는 자칭 전문가'라고 규정하고, '기장주민과 국가에 손해를 끼치는 존재'라고 표기했다"면서 "명예 훼손성 홍보물에 대해 즉각 수거하고 수정할 것과 지역일간지를 통한 사과를 요구했다. 부산시상수도사업본부가 이를 무시하고 시행하지 않았기에 법적 조치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반대대책협의회는 토론회 취지에 대한 의구심을 내비치기도 했다. 4일 저녁 반대대채협의회가 각 언론사에 배포한 보도자료에서는 서병수 부산시장의 2일자 모 언론 인터뷰를 문제 삼았다.

반대대책협의회는 "백지상태에서 허심탄회하게 이야기 해보자하던 기존의 입장을 담은 공문과 달리 '추후 주민들과 대화협의체를 구성하여 충분히 협의해라'는 부산시의회의 정수예산 20억원 사용조건에 끼어 맞추기 위해 토론회를 대화 협의체로 둔갑시켰다"고 주장했다.

특히 "'송정동에 만들어진 불법적 수질검증연합위원회의 수질결과가 나오면 기장 군민들에게 물의 안정성을 강권하며 기장군에 해수담수 수돗물을 1월 말에 공급하겠다'고 밝혔는데 이런 것들이 기장주민들을 우롱하는 행위"라는 입장이다.

이밖에도 반대대책협의회는 토론규칙 일방적인 변경과 진행방법 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면서 토론유보 입장을 전해왔다.

이에 대해 부산시상수도사업본부 관계자는 "토론 무산을 통보받은 상태"로 "내부적인 대책회의를 거쳐 조만간 입장을 밝힐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4일 시청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주민동의없는 해수담수 공급은 하지 않겠다"며 "얼마가 걸리든 설득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따라서 '테이블에 마주 앉기 위한 양측의 입장조율이 앞으로 계속될 것'이라는 관측이 조심스럽게 흘러나오고 있는 가운데, 부산시상수도사업본부와 해수담수반대대책협의회가 대화를 위해 어떤 접점을 찾아갈 지가 관심이다.

한편, 기장군과 기장군의회, 기장해수담수반대주민대책위, 부산시상수도사업본부 등은 6일 오후 1시 기장군에 위치한 해양 정수센터 1층 홍보실에서 해수담수 관련 토론회를 열 예정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