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기장일보
뒤로가기
원자력
찬반단체 주민대표+전문가 참여형태...6~8명 될 듯
대화협의체 구성...한발 물러선 상수도사업본부
2015. 12. 11 by 김항룡 기자
기장군의회 이현만 의원이 10일 오후 해수담수 관련 주민투표 실시 등을 요구하며 삭발하고 있다. photo=독자제공

하태경 의원·새정치연합, 관제시위 의혹에 대한 진상조사 요구
수질검증연합위원회, "사실 무근 법적 대응 예정" 주장

<정관타임스Live/김항룡 기자>=일방적인 공급 입장을 밝혀 기장주민 반발에 직면한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가 대화협의체 구성에 합의하는 등 한 발 물러서는 분위기다.

10일  오후 오규석 기장군수와 김정우 기장군의회 의장과 만남 자리를 가진 부산시상수도사업본부는  빠른 시일 내에 해수담수화 물 공급 반대단체 대표와 대화의 장을 갖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정우 의장 등 참석자들도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

‘대화협의체’는 반대단체 주민대표와 찬성단체 주민대표 각각 4~5명, 각 단체가 추천하는 전문가 2~3명이 참여하는 형태가 될 것으로 전해졌다.  만나는 시기와 장소 등 구체적 일정은 별도 협의를 통해 정하기로 했다.

부산시상수도사업본부 관계자는 “대화와 타협을 통해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데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일방적인 공급에서 대화모드로의 방향이 전환되는 분위기지만 반대측 주민들은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

해수담수공급반대주민대책협의회 문성희 공동대표는 “대화를 하는 것은 당연한 거다”면서 “강제통수가 일단 유보됐기 때문에 시간을 벌 수 있다. 해수담수 공급에 대한 주민 저항이 거세지고 사회의 비판여론이 일며 생긴 결과로 본다”고 말했다.
 

"부산시장님 저희 얘길 들어주세요" 일방적인 해수담수 공급 반대를 주장하는 주민 30여명이 11일 개관하는 국립부산과학관 진입 도로에서 피켓 시위를 벌이고 있다. photo=김항룡 기자

한편, "돈을 받고 해수담수화 찬성 집회에 참여했다"는 일부 언론의 의혹제기로 행정에 대한 기장지역사회의 불신은 극에 달하고 있다. 급기야 정치권도 진상 규명이 필요하다며 압박하고 나섰다.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은 9일 보도자료를 통해 “일당을 주고 찬성집회를 유도한 것이 확인 된다면 해수담수화 수돗물 공급은 불가하다”면서 “부산시가 즉각 자체적인 진상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새정치민주연합 부산시당 해수담수화대책특별위원회는 10일 성명을 통해 “제대로 된 공청회나 주민설명회 한 번 없이 밀어붙이기식 밀식행정을 하고 있고 이에 대해 주민들이 분노하고 있다”면서 주민 동원 의혹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과 해명, 수질검증위원회의 해체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수질검증위원회 측 관계자는 “돈을 주고 주민을 동원했다는 관제시위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면서 “해당 보도를 한 언론사에 엄중 항의했고 법적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해수담수 문제가 비화되면서 어민들의 피해는 눈덩이 처럼 쌓이고 있다"며 "이에 대한 손해배상소송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해수담수공급반대주민대책협의회와 학부모 등이 중심인 반대 주민들의 투쟁수위도 높아지고 있다. 비가 오는 가운데에서도 10일 부산시청 앞에서 집회를 연 반대측 주민들은 감사원 감사청구를 위한 주민서명을 완료했다.

또 11일 국립부산과학관 개관식을 찾는 서병수 부산시장에게 주민들의 의사를 전달하기 위한 거리 피켓 시위도 벌였다.

자발적인 모금운동과 해수담수 공급반대의 당위성을 알리는 홍보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부산시상수도사업본부의 대화협의체 제안 및 수용으로 대화의 물고가 열린 가운데, 해수담수의 안전성에 대한 논쟁은 더욱 뜨거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