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기장일보
뒤로가기
원자력
한수원, “코로나19 상황 변동에 따라 공청회 계획 재수립” 탈핵부산시민연대, "즉시해체는 고준위핵폐기물 임시저장시설 짓겠다는 것" 반발
고리1호기 해체계획서 초안 공청회 연기...그리고 '논란'
2020. 11. 29 by 김항룡 기자

<정관타임스/김항룡 기자>=30일로 예정돼 있던 ‘고리1호기 최종해체계획서 초안 기장군 공청회’가 코로나 19로 연기됐다. 

11월 27일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정재훈)은 고리1호기 최종해체계획서 초안에 대한 부산광역시 기장군 공청회를 연기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한수원은 “코로나 19 확진자 수 및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변동 추이에 따라 기장군과 협의해 공청회 계획을 재수립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탈핵부산시민연대는 "그간 시민사회가 제기한 문제들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면서 "정부와 한수원, 부산시가 해체산업 육성에만 눈멀어 시민의 안전은 아랑곳 하지 않고 '즉시해체'방식을 추진하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고준위핵폐기물에 대한 관리방안과 그에 대한 사회적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는데, 즉시해체를 추진한다는 것은 시민들의 의견도 묻지 않고 고리핵발전소내에 고준위핵폐기물 임시저장시설을 짓겠다는것과 마찬가지"라고 비판했다. 

탈핵부산시민연대는 11월 30일 오전 11시부터 부산시청 정문에서 '고준위 핵폐기물 임시저장 기정사실화 한 해체계획서 철회하라!'란 주제로 기자회견을 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