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기장일보
뒤로가기
원자력
탈핵부산시민연대, 기자회견 통해 기장연구로 반대입장 밝혀
"기장연구로는 엄연한 핵시설...사업 재검토 해야"
2019. 07. 03 by 김항룡 기자

탈색부산시민연대,
"핵발전소 비해 규모 작지만 중저고준위 핵폐기물 양산
핵발전소처럼 방사능재난 가능...주민대피계획 세워야"

<정관타임스/김항룡 기자>=방사능 유출 시 누가 책임집니까? 수출용 신형 연구로를 유치하기 전에 안전성 문제를 집고 넘어가야 합니다. 특히 기장주민의 갑상선 암 발병률이 2.5배 높은 이유에 대한 답이 없는 상황에서 추가적인 핵시설을 과연 만들어야 할까요?"

"수출용 신형 연구로도 엄연한 핵시설입니다. 위험이 있는 핵시설임을 인정하지 않고 돈버는 시설이라고만 선전하는 것은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도외시하는 겁니다."

"기장연구로의 건설 승인은 환영하고 자랑스러워 할 일이 아니라 분노해야하는 일입니다. 시민의 안전을 위해 탈핵하겠다는 정부가 부산시민을 기만하고 기장에 새로운 핵시설을 추가했습니다. 이 시설은 중저준위와 고준위의 핵폐기물을 만들어 낼뿐만 아니라, 가동 중에도 핵발전소처럼 액체와 기체상태의 방사성 물질을 배출하는 시설입니다."

수출용 신형 연구로(이하 기장연구로) 건설허가 심의가 완료된 가운데, 기장연구로 건설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이 7월 2일 기장군청 앞 광장에서 열렸다.

변혁당 부산시당과 민중당 부산시당, 부산녹색당, 환경운동연합, 아이쿱생협, 기장해수담수공급반대주민대책위원회, 기장인권사회연구소 등 관계자로 구성된 탈핵부산시민연대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기장연구로 사업의 전면 재검토'를 강하게 요구했다.

탈핵부산시민연대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기장연구로 건설이 허가되자 부산과 기장의 미래 먹거리 산업을 드디어 추진할 수 있게 됐다며 환영을 표하는 부산시와 일부 지역 정치인들의 모습을 보면서 깊은 좌절감을 느끼고 있다"면서 "기장연구로는 엄현히 핵연료를 사용하고 있는 핵 시설이다. 핵발전소에 비해 규모는 작지만 중저준위와 고준위의 핵폐기물을 만들어낸다. 액체와 기체상태의 방사성 물질을 외부로 배출하지 않고서는 시설을 가동할 수 없으며, 핵발전소처럼 방사능 재난으로 인한 주민대피 계획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내외 여러 사례를 보면 연구로 시설에서의 사고와 문제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면서 "대전의 경우 하루 빨리 하나로원자로를 폐쇄하기 위해 시민들의 연대기구가 만들어져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기장연구로의 조속한 건설허가를 촉구해 온 오규석 기장군수에게 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기장연구로는 절대 치적이 될 수 없다. 기장연구로 사업추진에 대해 군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장연구로에 대한 안전성 우려가 시민사회단체로부터 본격 제기된 가운데 곧 있을 갑상선 암 소송 결과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8월 14일 부산고등법원 406호에서는 갑상선암 발병 원인에 대한 책임을 규명하는 이른바 '균도아빠 소송 2심'이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탈핵부산시민연대는 오는 7월 18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기장연구로를 바로 알기 위한 토론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