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기장일보
뒤로가기
정치·군정
부군수 임명 관련 부산시에 강한 목소리 내는 '기장군'
2018. 07. 18 by 김항룡 기자

부군수 임명권 환수에 대한 오거돈 부산시장 입장표명 요구
시 관계자, “내부검토 중으로 곧 3자 협의”

<정관타임스/김항룡 기자>=부군수 임명권을 놓고 기장군이 강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7월 18일 기장군(군수 오규석)은 “부산시가 부단체장 임명권과 관련해 기장군수실로 부산시 인사담당관을 보내겠다고 알려왔다”고 밝혔다. “부군수 임명권을 돌려 달라”는 기장군의 요구에 대한 부산시의 첫 반응이라는 설명이다.

그러나 이에 대해 기장군은 반발했다. 이에 대해 오규석 군수는 오거돈 부산시장의 직접적인 입장표명을 요구했다.

오규석 기장군수.

오 군수는 “부산시는 인사담당관을 보낼 것이 아니라 기장군수실로 찾아오려면 부산시장님이 직접 오셔야 할 것”이라면서 해당부서를 통해 이 같은 이야기를 전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기장군 관련부서장 등이 참여한 긴급회의를 열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오 군수는 “기장군과 16만 기장군민의 자존심을 짓밟고 무시하는 무성의한 부산시의 고물행정, 불통행정에 실소와 분노를 금치 못한다”면서 “부산시 인사담당관을 군수실로 보낼 것이 아니라 ‘시민이 시장’이라고 약속한 오거돈 부산시장님이 응답할 때”라고 주장했다.

특히 “지방자치법에 보장된 부군수 임명권을 부산시로부터 반드시 돌려받아 지방분권이라는 시대정신을 바로 세우기 위해 끝까지 싸우겠다”고 말했다.

부군수 임명권을 놓고 기장군이 이처럼 목소리를 내는 이유는 자치권을 강화하려는 포석으로 해석될 수 있다. 군 의사결정에 있어 군수 부재 시 등엔 부군수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데 자체임명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허점이 생길 수 있다는 것.

군 관계자는 “퇴직이 얼마 남지 않은 시 인사가 임명되거나 1년 이내 부군수가 교체되는 등 업무연속성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있었다”며 “필요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 같은 요구를 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정관타임스 취재결과 이에 대한 부산시의 입장은 ‘협의하겠다’이다. 시 관계자는 정관타임스와의 통화에서 “협약서에 인사교류가 이뤄지고 있다”면서 “한쪽에서 문제를 제기했기 때문에 부산시와 기장군, 인사교류협의회가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협의시점과 관련해서는 “날짜가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곧 해야 하지 않겠냐”고 말했다.

이어 “시정 경험을 공유하는 등 인사교류에 장점도 많다”면서 “내부검토와 협의를 병행해 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