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규석 기장군수, 17일 더민주 우상호 원내대표 면담
상태바
오규석 기장군수, 17일 더민주 우상호 원내대표 면담
  • 김항룡 기자
  • 송고시각 2016.10.17 16:48
  • 댓글 0
  • 유튜브
  • 카카오스토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 내 방폐물 단기저장시설 영구처분장화 주민 우려" 전달

원전지역 활성단층 유무 조사·주민참여 원전안전 점검 등에 협조 당부

<정관타임스Live/김항룡 기자>=원전 내 건식저장시설 설치 문제가 기장지역의 큰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얼마 전 정부는 원전 내 방폐물 단기저장시설과 관련 영구처분장이 설치될 때까지 사용후 핵연료를 기전 원전에 임시 보관 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에 지역사회에서는 자칫 영구처분장화 될 수 있는 우려가 비등했다. 영구처분장화가 되면 미래세대에까지 영향을 줄 수밖에 없는 사안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경주지진사태로 인한 원전 불안감까지 확산되며 정부의 대책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17일 더불어민주당 당사를 찾은 오규석 기장군수가 우상호 원내대표에게 원전소재지자체행정협의회 건의문을 전달하고 있다. photo=기장군

이와 관련 오규석 기장군수 원전 내 방폐물 단기저장시설은 영구처분장화 될 수 있다며 전방위적인 목소리를 내고 있다.

지난달 26일 원전소재 지자체 행정협의회장 자격으로 정세균 국회의장을 면담한 데 이어, 10월 13일에는 심상정 정의당 대표 만났다.

또 17일에는 더민주 당사를 찾아 우상호 원내대표를 면담하고 △정부의 양산 활성단층 지질조사 결과 공개 △원전지역 활성단층 유무 정밀지질 조사용역 실시 △전문가 및 주민이 참여하는 총체적 안전점검 실시 등에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오규석 군수 우 원내대표와의 면담자리에서 “정부는 원전 내에 설치하려는 방폐물 단기저장시설은 영구처분장이 설치될 때까지 임시로 운영되는 저장시설이라고 하지만 영구처분장화 될 수 있다고 많은 주민들이 우려하고 있다”며 “고준위방사성폐기물의 안전한 관리를 위해 정부는 공론화위원회에서 권고한 대로 원전 이외의 지역에 중간저장시설 부지를 조속히 선정하는 절차에 착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의 원전 부지 내에 고준위방폐물 건식 저장시설을 건설하려는 정부의 계획은 철회되어야 한다”면서 “지진으로 인한 만약의 사태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월성 원전과 고리원전 주변 지역의 양산 일광 단층을 중심으로 연구한 활성단층 지도 및 지진위험지도의 확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우상호 더민주 원내대표는 “활성단층 지질조사 결과에 대하여 국감에서도 자료제출을 요청하였으나 공개되지 않았다. 국감에서 계속 문제를 제기하고 자료 제출을 요청하겠다”고 답했다.

또 “기존에 허가된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중단하고 활성단층 지질조사부터 한 후 공사 시행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면서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더라도 반드시 지질조사는 실시되어야 한다”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군 관계자는 “원전 내 건식저장시설 설치 문제와 원전 활성단층 유무 정밀지질 조사 문제 등 원전 문제에 대한 논의가 면담의 주요 내용이었다”면서 “최근의 잦은 지진으로 인한 원전 안전 문제 등 원전 현안에 대해 정부, 국회, 여·야정치권, 관계기관에 협조를 구하기 위한 일환”이라고 면담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