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산농협·기장수협 조합장선거, 내년 3월 실시...
상태바
동부산농협·기장수협 조합장선거, 내년 3월 실시...
  • 김항룡 기자
  • 송고시각 2022.09.21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21일부터 기부행위 제한 금지...선관위, 금품제공시 고발 등 강력조치 예고

<기장일보/김항룡 기자>=동부산농협과 기장수협 조합장 선거가 내년 3월 예정돼 있는 가운데, 9월 21일부터 기부행위가 제한금지된다. 

부산광역시선거관리위원회는 내년 3월 8일 실시하는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 선거의 후보자 등 기부행위가 9월 21일부터 제한·금지됨에 본격적인 예방·단속 활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내년 있을 전국동시조합장 선거는 지난 2015년 선거관리위원회가 조합장선거를 위탁받아 관리하기 시작한 이후 세 번째 실시하는 선거다. 부산지역에서는 동부산농협과 기장수협 등 24개 농·수협과 산림조합의 조합장 선거가 예정돼 있다. 

부산시선관위에 따르면 과거 조합장선거는 불법·혼탁선거로 얼룩지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했다. 조합별 선거관리에 관한 법규 및 정관의 규정이 각각 달라 혼선이 빚어지는 등 문제점이 제기됐고, 지난 2014년 「공공단체등 위탁선거에 관한 법률」(이하 ‘위탁선거법’)이 제정되면서 조합장선거 관리를 선거관리위원회에 의무위탁 하도록 했다. 

위탁선거법에 따르면 조합장 임기만료일 전 180일부터 선거일까지 후보자(후보자가 되려는 사람 포함), 후보자의 배우자, 후보자가 속한 기관, 단체, 시설은 선거인이나 그 가족에게 기부행위를 할 수 없다. 또 누구든지 후보자를 위하여 기부행위를 하거나 하게 할 수 없다.
 
부산시선관위 관계자는 “후보자 면담·방문 안내, 위탁선거법 사례예시집·리플릿 배부 및 각종 계기를 이용하여 입후보예정자와 조합 임직원 및 조합원을 대상으로 위탁선거법 안내·예방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중대 위탁선거범죄 중 ‘돈 선거’ 척결에 단속 역량을 집중, 불법행위에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여 고발 등 강력히 조치할 방침”이라면서 “금품·음식물 등을 제공받은 사람은 가액의 10배 이상 50배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되, 자수한 사람에게는 과태료 부과 면제를 적극 적용하여 신고·제보를  유도하고 신고자에게는 최고 3억 원의 포상금을 지급한다”고 설명했다. 
 
위탁선거법을 위반하여 조치된 전국의 주요 사례도 공개했다. 조합장인 입후보 예정자가 이사회 종료 후 임직원 및 그 배우자에게 416만 원 상당의 저녁식사와 97만 원 상당의 향응을 제공하여 고발된 사례, 후보자로부터 12만 원 상당의 식사를 제공받은 조합원 5명에게 총 500만 원(1인당 1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 사례,  후보자로부터 시가 7000원 상당의 콩기름 1세트를 제공받아 35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 사례 등이 그것.

부산시선관위 관계자는 “입후보예정자, 조합원 모두 관행적 금품수수가 불법임을 엄중히 인식하고 깨끗한 선거문화 정착을 위해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달라”면서 “조합장선거 관련 각종 문의나 위법 행위 신고·제보는 1390으로 전화하면 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