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의예지·삼강오륜...유림이 갖추어야 할 인성 '덕목'
상태바
인의예지·삼강오륜...유림이 갖추어야 할 인성 '덕목'
  • 기장향교
  • 송고시각 2021.09.23 2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장향교, 김남규 부산시향교재단 부설 평생교육원 부원장 초청강연
'유림이 갖추어야 할 인성덕목' 주제

기장향교는 7월 8일 유림회관(집인관)에서 '유림이 갖추어야 할 인성덕목'을 주제로 부산시향교재단 부설 평생교육원 김남규 부원장의 강의를 진행했다. 
이날 특강에는 정정일 전교, 부산시향교재단 부설 평생교육원 송명우 원장, 구석기·신태근·신목동 원로, 이방호 유도회장, 한성도·오하수 원임회장, 김창윤 일광지회장, 정문영 철마지회장이 참석 했다. 
정종영 의전수석과 성인수 총무수석, 김성조 교화수석, 김상수 연락수석, 왕금자 여성수석장의를 비롯한 시장의와 지회소속 유림, 여성유림 등도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강좌에 앞서 정정일 전교와 이방호 회장의 개강 인사, 동래향교교육원 송명우 원장의 인사와 양 향교 간 강좌교류사업 등에 관한 설명이 있기도 했다.
특강은 김두호 국장의 사회로 강사소개를 시작으로 진행됐으며 김남규 강사는 '인간으로서 갖추어야 할 인격적 특성으로의 인성'에 대해 설명하며 인간의 품성, 인간의 됨됨이, 인격 등과 같이 바람직한 의미를 포함하는 도덕적 가치와 심리적 행동양식, 실천하는 행동역량에 대해 강의했다.
두 번째 단락에서는 유림들이 지켜야할 인성 덕목으로 인의예지의 네가지 덕과 삼강오륜, 바른 인성함양을 위한 성현들의 노력편에서는 일일삼성, 사물, 구사, 구용을 꼭지로 정해 강의했다.
마지막 단원에서는 올바른 유림의 자세로 인성함양, 적극적 참여자세, 학이시습, 선비정신의 무장, 시중지도의 자세를 키워드로 설정해 강의했다.
정정일 전교는 강의를 마친 후 송명우 원장과 김남규 부원장에게 기장특산품인 다시마와 경서 등을 기념품으로 전달했다.
특히 금일 특강에 참석한 유림들은 강사의 강의에 집중했으며 동래와 기장의 유림들이 활발한 교류를 통해 부산유림의 단합된 모습을 보여줄 것을 기대했다.
한편 김남규 강사는 동래향교 교화수석장의로 경성대교육대학원 한문교육과를 졸업했으며 부산무형문화재 제5호 전수장학생, 충렬사교육회관과 부산시향교재단 부설 평생교육원 인성 및 예절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