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축년 고을향사, 4월 영모재에서 5월 백산단으로 마무리
상태바
신축년 고을향사, 4월 영모재에서 5월 백산단으로 마무리
  • 기장향교
  • 송고시각 2021.06.24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장군 관내 유림제로 모셔지는 사우 향사...9개 문중의 향례 무사히 성료
3월 30일 문중자회의 향사일정 논의
3월 30일 문중자회의에서 향사일정이 논의되고 있다.
영천이씨 영모재 축문
문중회장 작헌의 예 올림
문중회장 작헌의 예 올림
항모사 전경
항모사 전경
구산단 분정기
구산단 분정기
향사 성료
향사 성료

3월 30일 문중자 회의 향사일정 논의
4월 11일 영천 이씨 문중 영모재에서 상충계로 시작
4월 16일 은진 송씨 문중 향모사 향사

송국홍 문중회장을 중심으로 종원들의 단합된 모습으로 모셔졌다. 이날 초헌관 백상철 향모사 당장, 아헌관 송국홍 문중회장, 종헌관 송원찬 종중원로께서 작헌의 예를 올렸으며 김창윤 향유사께서 집례로 봉무하셨고 문중에서 송용호 유사와 송인광 총무유사께서 집사자로 봉무했다.

4월 19일 해주 오씨 문중 구산단에서 향례(享禮)

오정석 문중회장을 필두로 초헌관 김세국 당장(기장향교 원로), 아헌관 오은석 원임장의, 종  헌관 오재석 종원 등이 집례, 정종영 의전수석장의의 창홀로 오하수 기장향교 유도회 원임회장이 축관, 오재형 원임장의가 알자로 참례했다. 대부분의 집사자는 문중종원들이 봉무하며 선대에 예를 다했다.

4월 21일은 경주 김씨 문중 이현사 향사

김원찬 문중회장을 중심으로 봉행한 이날 향사에는 초헌관 김원찬 문중회장, 아헌관 김성조 교화수석장의, 종헌관 김윤홍 유사가 봉공했으며 집례 김현수 원임장의, 축관 김효홍 유사, 알자 김동호 원임장의가 각각의 소임을 맡았다.

4월 29일 김해 김씨 충의당 의열사 향사

김길호 문중회장과 김창윤 원임회장을 중심으로 김수만 총무유사와 종원들의 단합된 모습으로 예를 갖췄다.
이날 향사에서는 초헌관 신목동 의열사 당장(원임전교), 아헌관 김길호(문중회장), 종헌관 김영규 문중 유사 등이 제관으로 선대에 예를 다해 봉공했으며 공재환(성균관 원임 전학)의 집례로 행례가 이루어졌다.
이날 축관에는 김수만 총무유사(기장향교 원임 감사)가 소임을 맡았으며 알자는 김봉근 원임장의가 봉무했다.

5월1일 영월 신씨 다산정 다산단 향사

신국언 문장과 신목동 원임전교를 중심으로 신흥만 회장과 신해동 총무유사의 정성으로 행례가 불충하지 않게끔 했다.
신태근 원임전교(다산단 당장)가 초헌관, 오하수 향유사(유도회 기장지부회장)가 아헌관, 신흥만 문중회장(원임장의)이 종헌관으로 봉공했으며 신목동 원임전교의 집례로 시작된 향사는 신국언 문장이 축관, 신해동 문중 총무유사가 알자로 봉무했다.

5월 9일 동래 정씨 동지공 문중은 향사
정태우 문중회장(기장향교 원임장의)과 정종영 문유사를 필두로 김재근(기장 향교 원임전교) 당장이 초헌관, 정영모, 정두영 문중 원로 두 분이 아헌관과 종헌관으로 봉무했으며 정문영 유도회 철마지회장이 진설, 정종영 의전수석장의가 집례, 정금석 원임장의가 대축, 정진석 시장의가 알자, 이방호 유도회장이 사준으로 봉사했다.

5월 10일 남평 문씨 문연정 향사
정문영 계장과 정인호 향유사를 중심으로 수계가 있었으며 문중회장이신 문병국 원임 성균관전학과 문병해 문유사의 진행으로 춘회(春會)가 열렸다.

5월 11일 우봉 김씨 백산단 향사
김도홍 문중회장과 김동홍 문유사를 중심으로 신국언 당장이 초헌관, 오하수 원임유도회장이 아헌관, 정상록 철마지회 총무가 종헌관으로 봉무했으며 김도홍 문중회장이 집례, 정상필 향유사가 대축으로 봉사했다.

코로나19로 금년 춘계 고을 향사는 춘기석전과 더불어 예는 갖추되 참례 인원을 줄여 시행하는 관계로 다소 불민한 점이 없진 않았으나 9개 문중의 집행부와 문중종원들의 숭조정신으로 선대에 대한 종사가 돋보였다.
한편 유림제로 향례를 올리는 기장고을 각 문중의 당장과 향유사의 임기가 금년 춘제를 계기로 모두 종료되는 해이기도 하나, 과년도부터 발생한 코로나의 여파로 2년 임기를 연장해 연임할 수 있도록 중지를 모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