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무옥의 가치찾기] 5) 정의로운 사람...
상태바
[송무옥의 가치찾기] 5) 정의로운 사람...
  • 정관타임스Live
  • 송고시각 2020.11.26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송무옥(가치찾기 활동가·정관타임스 고문·가치는 양심과 정의를 먹고 자란다 저자)

바른 것을 바르다고 하고 나쁜 것을 나쁘다고 할 줄 아는 소신있고 바른 마음과 예의바른 사람의 행동을 우리는 보통 정의로운 사람이라고 부른다.
그 지역과 그 나라가 바르게 서려면 그 지역과 그 주위에 정의로운 사람들이 많아야 한다.
조선시대 대표적인 정의로운 모범인물이신 조광조는 조선 중종때 34세의 나이에 벼슬을 하여 집권세력의 휘두르는 권력과 탐욕을 비판하고 정의로운 사회의 이상과 꿈을 실현하기 위해 불의와 분투하다 38세의 젊은 나이에 권력자로부터 사약을 받고 죽음을 당하였던 조선시대의 정의로운 인물로 우리는 지금까지도 그의 이름과 행적을 기억하고 있다.
“자신을 위하여 도모하는데 친밀하고 세상을 살아가는데 용의주도한 자는 감히 고상한 품격과 지조로 강직한 발언으로 인하여 권력자로부터 원망과 노여움을 불러일으키지는 못할 것이다” 현재의 우리 주위에도 온갖 수모와 멸시를 받고서도 자신의 영달에 갇혀 자신과 역사에 부끄러움을 안고 가는 것이 안타까울 뿐이다.
오늘의 거짓되고 허망한 권력자의 영달보다 조광조와 같은 짧은 생을 마감하여도 오랜 역사속에서 죽지 않고 영혼이 빛나고 있을 때 우리는 그를 언제까지나 존경하고 기억하고 있지 않은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