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주민 반대 불구 해수담수화식수 공급 강행
상태바
부산시, 주민 반대 불구 해수담수화식수 공급 강행
  • 김항룡 기자
  • 송고시각 2015.12.04 2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수도사업본부, "7일부터 정관·철마 제외한 기장 전역에 공급"

반대 측 주민들 이 시각 모여 대책마련 고심

<정관타임스Live/김항룡 기자>=주민동의가 필요하다는 지역의 강한 여론에도 불구하고 부산시가 기장해수담수화 수돗물 공급을 강행키로 해 파문이 예상된다.

4일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오는 7일부터 국내 최대 해수담수화 시설인 부산기장해양정수센터를 본격 가동하고, 기장군(정관·철마면 제외) 전역에 하루 2만1000톤의 수돗물을 공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상수도사업본부는 지난 1년간 수질검증을 실시한 결과, 일부 지역주민이 우려하는 방사성물질은 한 번도 검출된 적이 없으며 먹는 물 수질기준에도 모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남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지난 8월 18일 기장 어촌계와 요식업회 등 15개 단체를 중심으로 구성된 ‘수질검증연합위원회’에서 26차례 검증한 결과도 안전한 것으로 판명됐다고 주장했다. 

당초 급수지역에 포함된 해운대구 송정동의 급수가 유보됐다. ‘송정동 수질검증위원회’가 지난 11월 26일 결성돼 수질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공급을 보류한다는 것.

상수도사업본부 관계자는 “앞으로 정부와 협의하여 부산기장해양정수센터를 중심으로 해수담수화분야 클러스트를 조성하는 등 후속 연구개발사업 등을 추진해 기장군을 해수담수화산업 메카 도시로 육성하고, 동부산관광단지와 국립 수산 과학원을 연계한 전문 관광코스 활용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상수도사업본부의 이 같은 발표에 반대 측 주민들은 긴급대책마련에 나섰다. 이 시각(4일 오후 8시) 하루 전 ‘주민동의 없는 공급 반대’ 입장을 밝힌 오규석 기장군수와 김쌍우·정동만 시의원을 잇따라 면담하고, 공급중지가처분 신청 등 법적대응과 함께 기장군상대 주민투표를 요구하는 등 대응방안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반대주민대책협의회 측 관계자는 "정말 크게 분개하지 않을 수 없다. 만일 이런일에 대비해 가처분도 준비하고 있었는데 5시쯤 발표해 행정적인 대응도 하지 못하도록 했다. 장기적인 안전성이나 논란이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이 같은 행정은 정말 아니다. 강력하게 어필해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