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무옥의 가치찾기] 우리 아이 어떻게 키우는 것이 정답일까?
상태바
[송무옥의 가치찾기] 우리 아이 어떻게 키우는 것이 정답일까?
  • 정관타임스Live
  • 송고시각 2020.04.20 11:29
  • 댓글 0
  • 유튜브
  • 카카오스토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송무옥 (생활심서 '가치는 양심과 정의를 먹고 자란다' 저자)

공부해라. 공부해라!
오늘도 부모들은 자식들과의 총칼 없는 전쟁을 계속하고 있으며, 자식 또한 부모의 지시와 성화에 못 이겨 공부와의 힘든 싸움을 하며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우리나라 부모들의 자식에 대한 집착과 교육의 열풍은 세계적 수준이라고 한다. 심지어 이런 말도 있다. “똥 묻은 빤스를 팔아도 자식공부를 시킨다”는 부모의 열의다. 
개인적이고 자기중심적 사회로 발전하다보니 자식에 대한 집착은 옛날보다 많이 사라지고 있다. 그러나 이와 함께 자식도 1명 아니면 2명 정도로 낳아 기른다. 이것은 국가적으로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므로 정부에서는 다자녀를 낳아 기르면 각종 정부지원책을 내놓고 실천해가고 있다. 여기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이런 정책적 문제와 사고보다 자식을 어떻게 하면 잘 키우는 것이 바람직한 것 인지를 알려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할 것이다. 그럼 그 방향을 몇 가지 제시해 보기로 한다. 

첫 번째, 먼저 자식이 잘하는 자질을 파악하라. 
쉽게 말하자면 우리 자식이 앞으로 머리로 살 것인지 아니면 몸으로 살 것인지를 부모는 잘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별로 머리가 없는 자식을 남들과 같이 인문계나 영어, 수학에 몰두시키며 치중해서는 실패하기 싶다는 것이다. 그러다 보면 결국 돈과 시간과 자식의 건강마저 헤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부모는 그 대안으로 예체능 등 그 외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두 번째, 자식은 정으로 키우지 마라.
옛 선비집의 어른들은 자식들을 매우 엄격하게 키워왔다. 그에 비해 요즘 젊은 부모들은 자식을 금덩어리처럼 키운다. 식당에서의 장난질, 아파트 아래윗집과의 분쟁, 이웃집 어른을 우습게 대하는 태도 등, 이 모든 것이 우리 주위에서 자주 발생하는 것 또한 부모가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있다. 보고 참다못해 옆집 어른이 아이를 꾸짖으면 그 부모는 오히려 “왜 그래요. 우리 아이 기 죽이지 마세요. 당신 아이나 잘 키우세요”하며 싸움을 걸어온다. 진짜 기는 이렇게 해서 생기는 것이 아니다. 이렇게 해서 생기는 기는 앞으로 사회에 나가면 조폭두목이나 하게 될 수 있는 기인 것이다. 사회 규범이나 규칙 가정의윤리를 어릴 때부터 철저히 가르쳐야한다. 기초가 잘 되어야 만이 집이 흔들리지 않고 튼튼해지는 것과 마찬가지다.

세 번째, 스스로 꿈을 갖도록 하라.
흔히들 자식이나 어린 아이에게 너는 앞으로 커서 무엇이 되겠느냐 물으면 대뜸 나요 대통령 될 것이요, 또는 검・판사, 장관 등이 된다며 아무거리낌 없이 그냥 습관적으로 말한다. 이런 꿈은 꿈이 아니다. 이 또한 부모들의 탓이다. 아무생각 없이 부모들이 앞으로 너는 커서 대통령 되어라, 검・판사 되라고 한 말들을 자식들은 그대로 습관적으로 받아들인 결과이다. 진실되고 진정한 꿈은, 자식에게 많은 책을 읽도록 해야 한다. 특히 고전이나 위인전 같은 책을 많이 보도록 하면 스스로 ‘나도 이런사람이 될 것이다’라는 목적을 갖게 되므로 자연히 큰 꿈을 꾸게 됨은 물론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 자신이 스스로 노력하게 된다.

네 번째, 자유는 주되 잘못에 대한 책임은 철저히 물어라.
흔히 하는 말이 할아버지 할머니에게 자식 맡기면 자식들 버릇도 나빠지고 말도 잘 안 들어 잘못커서 손주을 버린다고 한다. 맞는 말이다 할아버지 할머니는 손주들의 “영”대로 다 들어주기 때문이다. 이것도 아주 잘 못 된 것이 맞다. 좋은점과 잘못된점을 엄격히 가르쳐야 한다. 자식들의 요구는 들어주되 그 요구에 잘못이 생겼을 때는 철저히 책임을 자신이 지도록 교육해야한다. 그래야만 함부로 요구하지 못하고 또한 헛된 짓을 안 하고 책임있는 성실한 아이로 자라나게 된다. 
이와 같은 방향으로 성실히 실행하고 이행한다면 부모가 바라는 바른 자녀로 커 갈 것이며, 아울러 부모는 자식에게 다음과 같은 5개의열쇠를 주도록 혼신의 노력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본다.

| 자식에게 주어야할 5개의 열쇠 |
・ 분명한 목표
・ 확실한 실력
・ 철저한 자기관리와 지혜
・ 열정의 힘 
・ 해내는 힘

이 5가지의 열쇠를 줄 수 있도록 부모는 부모로써의 역할을 다 할 때 자식은 커서 국가와 민족을 위하고 가치있는 정의로운 큰 일꾼이 반드시 될 것으로 확신한다.
 

송무옥 저자.
▲송무옥 저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