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해연 부산울산 공동유치?...빛 바랜 반세기 희생 '우려'
상태바
원해연 부산울산 공동유치?...빛 바랜 반세기 희생 '우려'
  • 김항룡 기자
  • 송고시각 2019.04.10 16:05
  • 댓글 0
  • 유튜브
  • 카카오스토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수로해체연구소 부산울산·중수로 해체연구소 경주 가닥' 언론보도에 주민 반발
4월 10일 오전 기장군청 로비에서 열린 '원해연 부산울산 공동유치 반대 집회' /김항룡 기자

기장군원전해체연구소 범군민유치위원회 10일 공동유치 반대 성명서 발표
공모에서 지정으로 입지선정 방식 바꿔...전문가 평가결과가 입지선정 좌우할 듯 


<정관타임스/김항룡 기자>=기장주민의 염원인 원전해체연구소 기장군유치가 '엉뚱한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

원전으로 인해 반세기 가까이 희생했던 기장주민들의 염원이 공허해질 위기에 처한 것이다.

범군민유치위원회와 언론보도 등에 따르면 원전해체연구소 입지가 4월 15일을 전후에 확정될 예정이다. 범군민유치위원회 등은 당초 일부 언론에서 흘러나왔던데로 부산울산이 공동유치하는 방향으로 결정날 것으로 보고 4월 10일 기장군청 로비에서 이에 대한 반대 성명서를 재차 발표했다.

범군민유치위원회는 인날 성명을 통해 "산업통상자원부와 부산시는 기장군민의 간곡한 호소와 의사를 묵살하고 부산과 울산 경계지역에 경수로 해체연구소를, 경주에는 중소로 해체연구소를 설치하는 업무협약을 하려고 한다"면서 "이는 국가 전력공급기지역할을 위한 거의 반세기간 희생을 감내해 온 기장군민 모두를 실망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최학철 기장군 원전해체연구소 범군민유치위원회 위원장이 반대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김항룡 기자

특히 "부산과 울산, 경북에 연구소를 분리 설치하는 나눠먹기식 결정은 원전산업의 새로운 도약과 해체산업의 발전에 도움을 주지 못할 것"이라면서 "원전해체연구소는 해체준비 중인 고리1호기가 있는 기장군에 설립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산자부는 입지내정과 관련 '어떠한 것도 결정된 것이 없다'는 반박자료를 내기도 했다. 그러나 추후 언론보도 등과 관련해서는 이렇다 할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원전해체연구소 입지선정은 현재 '깜깜이'로 이뤄지고 있다.

입지선정과 관련 여러 얘기들이 나오고는 있지만 엠바고를 이유로 확인은 되지 않고 있다.

4월 10일 오전 기장군청 로비에서 열린 '원해연 부산울산 공동유치 반대 집회' /김항룡 기자
4월 10일 오전 기장군청 로비에서 열린 '원해연 부산울산 공동유치 반대 집회' /김항룡 기자

다만 확인된 사안 가운데 하나는 입지선정 방식이 지자체 간 공모 형식에서 전문가들의 검토를 거쳐 산자부가 지정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입지선정에 관여하는 전문가들이 어떤 기준으로 어떻게 평가할 지가 입지선정 결과에 큰 영향을 칠 것으로 전망된다.

익명의 한 관계자는 "여러 얘기들이 있지만 검토되고 있는 다양한 안 중에 하나에 불과하다"며 "산자부의 공식발표를 지켜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