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해체센터 기장군 유치..."청와대는 들리나요"
상태바
원전해체센터 기장군 유치..."청와대는 들리나요"
  • 김항룡 기자
  • 송고시각 2019.03.12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해체연구소 유치 촉구 최대규모 집회 열려
원전해체연구소 기장군 유치를 희망하는 주민들이 집회를 하고 있다. /김항룡 기자

<정관타임스/김항룡·김임선 기자>=신성장동력으로 평가되는 원전해체연구소 유치여부가 이달 내 결정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원전해체연구소 기장 유치를 위한 주민 궐기대회가 열렸다.

원전해체기술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원전해체연구소 건립이 추진되면서 기술안전성에 대한 주민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기장군 원전해체연구소 범군민유치위원회(공동위원장 최학철·홍순미)는 3월 12일 오후 기장군청 앞 광장에서 원전해체연구소 기장군 유치 촉구 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집회모습.

이날 궐기대회에는 각읍면 주민과 이장, 주민자치위원회, 노인회, 청년회, 체육회, 발전위원회, 새마을지도자, 새마을부녀회 등 사회단체 관계자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군청 앞 광장 계단은 원전해체연구소 기장 유치를 염원하는 주민들로 채워졌다.

주민들은 "최초의 영구정지 원전이 있는 기장에 원전해체연구소를", "16만5천 군민들은 원전해체연구소 유치를 강력히 원한다", "40년간 묵묵히 참아왔다. 원전해체연구소는 기장으로" 등의 피켓을 들고 원전해체연구소의 기장유치를 강력히 촉구했다.

최학철 기장군 원전해체연구소 범군민유치위원회 위원장은 "원전해체연구소 유치지역이 이달 중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며 "기장군민의 강력한 뜻을 전하기 위해 가장 많이 참여하는 주민 집회를 열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울주와 기장 경계지역으로 원전해체연구소가 건립될 경우 연구소 정문이 기장이 되기 어렵다. 그렇게 되면 원했던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얻기 힘들게 된다"고 말했다.

홍순미 공동위원장은 원전해체연구소 기장군 설립 촉구문을 통해 기장군 유치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특히 해체준비중인 고리 1호기가 있는 점, 동남권의과학산단 내 부지가 확보된 점 등을 이유로 내세우며, "기장군을 원전해체 특화도시로 육성해 달라"고 요구했다.

김치근 장안읍 이장단장은 "주민들의 목소리가 청와대에 까지 들릴 수 있도록 볼륨을 켜달라"면서 "원전으로 인한 주민희생을 고려해서라도 원전해체연구소를 기장에 설립해 달라"고 강조했고, 김두호 기장읍주민자치위원장은 "40여년전 주민의 협조가 있었기에 원전 조성이 가능했다"면서 "희생의 중심에 서 있는 기장주민을 배려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달 중 원전해체연구소 설립대상지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일부 언론에서는 울주와 기장의 경계지역에 이미 부지가 확보됐다고 보도했다. 이에 산자부는 사실이 아니라고 정정입장을 나타냈지만 '혹 기장 주민들의 요구와 다른 결론이 나지 않을까'하는 우려감은 높아지고 있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