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해체연구소 유치여부 오는 3월 판가름
상태바
원전해체연구소 유치여부 오는 3월 판가름
  • 김항룡 기자
  • 송고시각 2019.01.18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자부, 오는 2021년 원전해체연구소 완공 발표...3월 이전 대상지역 확정할 듯
임랑해수욕장서 바라본 고리원전. /김항룡 기자

<정관타임스/김항룡 기자>=원전해체연구소 설립지역이 오는 3월 이전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

보통 사업을 위한 예비타당성조사가 4월부터 진행되는 점과 연구소 완공시점이 내년임을 감안하면 3월 이전 원전해체연구소 설립지역을 정해질 공산이 크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기장군이 연구소 유치에 공을 들이고 있어 그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해 12월 산업통상자원부는 원전해체연구소를 오는 2021년 완공하겠다고 발표했다. 기장군은 산업통상자원부의 발표 직후 고리1호기의 안전한 해체와 침체되는 원전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원전해체연구소가 기장군 내에 조속히 건립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원전해체연구소는 우선적으로 고리1호기를 안전하게 해체하는 시설인 만큼, 고리1호기와 순차적으로 수명을 다하는 고리 2, 3, 4호기가 밀집되어 있는 기장군에 반드시 설립되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군 관계자는 “지난 40여 년간 국가전력산업 성장이라는 명목하에 기장군민은 세계 최대 원전 밀집 지역에서 특별한 희생과 헌신을 감내해 왔다”면서, “이제는 고리 1호기의 해체에 대한 불안감과 탈원전으로 줄어드는 지역개발세로 인해 지역주민들은 이중고를 겪고 있다. 원전해체연구소의 기장군 설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간 기장군은 원전해체연구소 유치를 위해 공을 들여왔다. 지난 2017년 5개 읍·면의 주민자치위원장과 이장협의회장, 발전위원장, 청년회장 등을 주축으로 ‘기장군 원전해체연구소 범군민유치위원회’가 구성돼 대정부 건의문을 채택했으며, 대 군민 서명운동을 전개하기도 했다.

일단 유치 가능성은 높아졌다는 분석이다. 산자부 발표 전 원전해체연구소 유치를 희망하는 지자체는 기장군을 비롯해 울주, 경주, 창원, 영광 등 5개 지자체였지만, 산자부가 '동남권 원전해체연구소'로 명칭을 확정하면서 5파전 구도에서 3파전 구도(기장군, 울주군, 영광군)로 압축됐기 때문이다.

군 관계자는 "원전해체연구소 유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