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기장일보
뒤로가기
농업·수산업
원전소재 지자체 행정협의회, 고준위 방폐물 기본계획안 철회 촉구 공동성명
원전부지 내 저장시설 운영...고준위 방폐물 기본계획안 논란
2021. 12. 25 by 김항룡 기자

<기장일보/김항룡 기자>=원전부지 내 저장시설 운영이 가능하게 하는 등 산업통상자원부가 수립한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 기본계획안이 추진되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원전소재 지방자치단체 행정협의회(회장 오규석 기장군수)는 기본계획안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산업통산자원부는 12월 7일 고준위 방폐물 기본계획안을 행정예고 했다.  또 12월 17일 온라인 토론회를 열고 12월 21일까지 검토의견서 접수 등의 절차를 진행했다. 

하지만 기장군을 비롯한 원전소재 지방자치단체 행정협의회는 12월 24일 긴급 행정협의회를 열고, 산업부의 이 같은 조치가 "원전소재 지역주민과 지자체를 배제한 일방적인 요식행위"라며 고준위 방폐물 기본계획안 철회를 요구하는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원전소재 지자체 행정협의회장을 맡고 있는 오규석 기장군수는 “고준위 방폐물 기본계획안은 전 국민과 지역주민의 안전과 행복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사안”이라면서 “지역주민의 의견수렴과 국민적 합의를 토대로 신중히 결정되어야 함에도 직접적 피해를 입고 있는 원전소재 지역주민들의 충분한 의견이 반영되지 않고 일방적으로 수립됐다. 이는 원전소재 지역주민을 무시한 처사”라고 주장했다. 

이어 “지역주민의 안전과 직결된 문제인 만큼 지역주민의 의견수렴 없는 고준위 방폐물 기본계획은 반드시 철회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원전소재 지방자치단체 행정협의회가 공동 채택한 성명서 모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