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기장일보
뒤로가기
송무옥의 가치찾기
가치는 마음속에 존재하며, 양심과 정의로 행동할 때 가치는 자라고 성장한다
[송무옥의 가치찾기] 13)가치는 어디에 존재하며 무엇을 먹고 자라는가?
2021. 04. 28 by 정관타임스Live

가치를 기본적으로 해석해 보면
,사물이 지니고 있는 쓸모.
∙인간과의 관계에 의하여 지니게 되는 중요성.
∙인간의 욕구나 관심의 대상 또는 목표가 될 수 있는 진· · 미 따위로 통틀어 이르는 말 등으로 해석 할 수 있을 것이다. 

흔히 우리는 격한 싸움을 할 때 상대방에게 사람도 아니고 사람값도 못한다고 욕한다. 이럴 때 사람값이란 사람으로 쳐줄 가치를 지닌 것을 말한다.
즉 사람이라고 이를만한 가치를 지녔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사람이 아니라는 것, 좀 심하게 말하자면 사람이 아닌 다른 동물이라는 뜻이 된다.
그렇다면 가치는 어디에서 존재하고 있을까? 아마도 보통 사람의 대개는, 좋은 일인 것이 가치이기는 한데 정확하게 어디에서 존재하고 있는지까지는 깊이 생각하지 않고 있다.
가치는 형체도 모양도 없는 무형물로서 각자 사고와 마음속에 들어 있는 공허한 것이기도 한다. 그 마음속에 있는 공허한 가치를 밖으로 들어내면 소중한 경험체인 가치로 변하게 되는 것이 아닌가 싶다.
사람들은 이런 마음속 깊숙이 존재하는 소중한 가치를 끄집어내어 잘 활용할 수 있으면 가치 있는 일로써 훌륭한 사람이요 그렇지 못하면 한평생 그럭저럭 가치 없는 삶으로 종결될 것이다. 결국 가치는 마음속에 존재함에 이르게 된다.
각자의 마음속에 공평하게 똑같이 모두가 다 가지고 있는 것이 가치일 것이다. 그렇다면 그 오묘한 마음 속 가치는 무엇을 먹고 자라나고 성장하는가? 나는 쉽게 양심과 정의를 먹고 자란다고 말하고 싶다. 이것은 매우 종교적이고 철학적이라 쉽게 판단하고 정의할 수는 없겠지만 일반 대중들에게 언듯 떠오르는 것이 있다면 양심과 정의로 행동할 때 가치는 자라고 성장한다고 할 것이다.
그러므로 양심과 정의가 많고 적고 또 양심과 정의를 행동할 때에 따라 가치가 크고 작고가 이루어져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 사람 양심파네! 그 사람 정의파네! 등이 이것을 반증해 주는 것이다. 결국 가치는 양심과 정의로 행동할 때 자라고 성장한다고 할 것이다.

글=송무옥(가치는 양심과 정의를 먹고 자란다 저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