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기장일보
뒤로가기
송무옥의 가치찾기
멈추어 후퇴하기 보다 끊임없는 자기발전으로 미래 지향적 인간이 되어야 할 것
[송무옥의 가치찾기]12) 변화하면 성장하고 멈추면 후퇴한다
2021. 04. 17 by 정관타임스 Live

아침에 한 말과 행동이 저녁에 달라지고, 오늘에 계획한 일들이 내일 달라진다면 여기서 말하는 변화가 아니다.
변화의 근본 취지나 의미는 개인적이나 시대적으로 변화해야 할 시기나 상황에 변화하지 않고 잘못된 고정관념이 지속되고, 고집과 아집 그리고 낮은 지식과 상식으로 일관한다면, 시대나 주위로부터 외면받고 결국에는 자신도 성장하지 못하고 혼자로만의 변화하지 않는 멈춤이 되어 모든 것이 후퇴하게 된다는 것이다.
“세상에는 선과 악이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무지가 존재할 뿐이다." 그 무지가 악을 만들어내어 그 사람의 미래에 불행을 가져오게 되는 것이다.
본인의 몸이 만신창이가 될 정도로 아픈데 진작 병원가서 진료 받을 생각은 않고 옆에서 들은 민간요법이나 종교기관에 가서 종일 기도를 한다든지, 길을 찾아가는데도 발전된 내비게이션이나 스마트 폰으로 검색해서 시간과 돈을 절약할 생각은 않고 종일 물어물어 헤맨다면 어떻게 될 것인가.
결국 변화하지 않음으로써 발전은 물론 성장할 수가 없게 되고 멈춤으로써 후퇴하게 되는 것이 사실이다. 자신이 시대 상황에 잘 맞춰 변화해 간다면 뒤엔 크게 후회할 일들이 적거나 없을 것이다.
변화하지 못하고 무지에 의해 멈춤으로써 나타나는 몇 가지 각종 사건의 예를 들어보자면, 요즘에 급속도로 나타나는 금융사건 중에 보이스 피싱 이라든가, 높은 이자를 주겠다고 속여 원금까지 착취하는 각종 사기사건 등도 궁극적으로 보면 본인이 변화치 못한 무지에서 발생하는 것이다.
본인의 사고(思考)와 그때의 상황에 따라 변화해 가려면 매일 매일 끊임없이 자기발전을 계속해야 한다. 우리가 공부하는 것도 두 번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함이다. 선과 악을 정확히 구별하고 꾸준히 성장하기 위함이다. 지금이라도 우리는 멈추어 후퇴하기보다 변화하며 현명한 지식과 지혜를 갖추는 미래 지향적 인간이 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글=송무옥(가치는 양심과 정의를 먹고 자란다 저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