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경찰, 몸캠피싱·중고거래로 영역 넓힌 보이스피싱 조직 소탕
상태바
기장경찰, 몸캠피싱·중고거래로 영역 넓힌 보이스피싱 조직 소탕
  • 김항룡 기자
  • 송고시각 2018.02.14 07:53
  • 댓글 0
  • 유튜브
  • 카카오스토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20명으로부터 10억 3000여만원 갈취...비트코인으로 자금세탁 경찰추적 피해와
중고거래 시, 사이버캅 어플로 계좌 및 전화번호 확인하고 거래할 것 당부

<정관타임스Live/김항룡 기자>=부산기장경찰이 몸캠피싱과 중고거래 등으로 영역을 넓힌 중국 보이스피싱 조직을 검거했다.

14일 부산기장경찰서(서장 정명시) 수사과(과장 이호돈)는 몸캠피싱 즉 랜덤채팅을 이용해 여성인 척 피해자에게 접근 음란한 영상통화를 유도한 후, 촬영영상을 유포한다고 협박하는 등 사기와 갈취  혐의로 총책(운영자) A씨(29·남) 등 8명을 검거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조선족, 국내인 등으로 구성 이들 피의자들은 단순 전화를 이용한 보이스피싱 외에 사이버 공간 상에서 중고물품 판매를 빙자한 사기행각을 벌여왔다.
 
기장경찰이 검거한 보이스피싱 조직. 출처=기장경찰서

보이스피싱 조직일당은 검·경찰, 금융기관 사칭 등 보이스피싱 수법으로 지난해 2월부터 5월까지불법 취득한 개인 정보를 이용 피해자 B씨 (36·남) 등 총 520명으로부터 10억 3793만원 상당을 편취한 혐의임을 받고 있다.

중국 청도시 및 다롄시 등에 사무실을 개설, 계좌를 제공하고 자금 세탁을 담당하는 ‘장집’과 국내 및 중국에서 상담원을 모집해 각종 범행을 직접 실행하는 ‘오더집’을 구성하는 등 점조직 형태로 보이스피싱 조직을 운영해 온 것으로 전해졌다.

피해자는 대부분은 제1금융권에서 대출이 불가능한 영세 자영업자와 학생, 주부 등이었다. 

경찰 관계자는 “이번 사건의 경우 보이스피싱 조직이 중고물품 거래까지 범행 대상으로 선정하는 등 서민생활 전반에 걸쳐 그 영역을 확대하는 경향을 보였다”면서 “대포통장을 사용하다 최종적으로는 비트코인을 이용 자금세탁을 하는 등 치밀한 방법으로 수사기관의 단속을 피해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경찰은 보이스피싱 범죄의 피해확산 차단 등을 위해 관련자들을 끝까지 추적 수사해 서민경제 질서 확립에 전력을 다할 것”이라면서 “공공기관이나 금융기관은 어떤 경우에도 계좌이체나 현금인출, 개인정보를 요구하지 않는다. 인터넷 중고거래는 가급적 직거래, 택배거래 유도할 시에는 사이버캅(Cyber Cop) 어플을 통해 전화번호와 계좌번호 등을 조회 후 거래해야 한다”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