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뜻" vs "지역 여론수렴 부족"
상태바
"국민의 뜻" vs "지역 여론수렴 부족"
  • 김항룡 기자
  • 송고시각 2017.10.20 16:25
  • 댓글 0
  • 유튜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론화위원회, 신고리 5,6호기 건설재개 권고에 대한 기장지역 목소리
"결론 내려놓고 여론수렴...절차에 문제"
"안전 등 건설재개 반대 시민들이 제기한 문제에 대한
정부 후속대책 나와야" 지적도

<정관타임스Live/김항룡 기자>=공론화위원회의 신고리 5,6호기 건설재개 결정 권고와 관련 다양한 의견들이 기장지역사회에서 나오고 있다.

지역구 국회의원인 윤상직 자유한국당 의원은 "신고리 5,6호기의 건설재개 권고결정을 환영한다"면서 "이번 결정이 신고리 5,6호기에 해당하는 것이지만 탈원전 정책에 대한 국민여론을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 향후 에너지 정책에 관해서도 많은 이견이 있을 수 있다는 반증을 보여주었다. 정부가 이번 권고안을 반영해 국민 모두가 동의할 수 잇는 장기적인 에너지정책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시민참여단은 원전의 안전기준 강화를 보완해야 할 조치로 꼽았다"면서 "지역구 국회의원으로 안전성을 최고의 가치로 보고 주민들이 불안을 느끼지 않도록 파수꾼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조용우 더불어민주당 기장군지역위원회 의원장은 권고 결정과 관련 "시민의 의견이 수용되어야 한다"면서 "탈원전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원전지역 주민 여론이 강하게 수용되지 못해 아쉬웠다"면서 "이제 정부가 공론화위원회의 결정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가 중요하다. 탈원전의 기본방향은 변함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쌍우 부산시의원(국민의당)은 "원전문제는 인류문명 그리고 과학발달과정의 선택의 문제였다"면서 "노후화된 원전을 폐쇄하고 건설중인 원전은 건설해야 한다는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절차적 문제는 따져봐야 한다"면서 "문재인 정부는 먼저 결론으로 내놓고 이후 공론화위원회를 구성 국민여론을 수렴했다. 이로 인해 국론분열 등이 야기됐다"고 주장했다.

특히 "건설재개를 반대하는 시민들의 논리도 일리가 있다"면서 "그분들이 제기하는 안전문제 등에 대한 후속조치를 정부가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론화위원회의 신고리 5,6호기 건설재개 권고 결정을 놓고 지역 밴드 등 SNS 상에서는 찬반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허모 씨는 "당장 눈에 보이는 밥줄과 이익 때문에 피해보는 사람이 따로 있다"면서 "원전비리나 대책은 뒷전인 것 같다. 원전으로 인한 폐기물을 어쩔건지 우려스럽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또 다른 주민은 "우리 의견은 묻지도 않고 안전과는 상관 없는 딴동네에서 난리"라면서 건설재개 결정에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원전 관련 업계 등에서는 대체로 "다행스럽다"는 반응이다.   

​한편, 정부는 공론화위원회의 권고 내용을 참고해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재개에 대한 최종입장을 정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