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적 충돌로 비화된 윗골공원 물놀이장 조성
상태바
물리적 충돌로 비화된 윗골공원 물놀이장 조성
  • 김항룡 기자
  • 송고시각 2017.09.08 16:32
  • 댓글 0
  • 유튜브
  • 카카오스토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 공사강행 맞서 일부 주민 중장비 밑 항의
8일 오전 정관 윗골공원 물놀이장 조성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물리적 충돌 모습. photo=독자제공
끌어내는 과정에서 주민 등 6명 다쳐 병원진료
군 관계자, "합법적 공사에 대한 방해로 불가피 한 조치"...충돌에 대해서는 유감 표시

<정관타임스Live/김항룡 기자>=정관 윗골공원 물놀이장 조성을 둘러싼 갈등이 몸싸움으로까지 번지는 일이 발생했다.
 
공사강행에 일부 주민들이 포크레인 밑에서 저항하다 공사관계자 등에 의해 끌려나온 것으로 '기장군의 밀어붙이기 식 행정이냐' 아니면 '합법적인 공사 방해에 대한 정당한 대응이냐'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이 과정에서 물놀이장을 반대하는 주민 6명이 다쳐 병원진료를 받은 것으로 전해지면서,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8일 오전 정관 윗골공원 물놀이장 조성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물리적 충돌 모습. photo=독자제공
8일 오전 정관 윗골공원 물놀이장 조성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물리적 충돌 모습. photo=독자제공
당시 충돌 현장에 있었던 복수의 목격자에 따르면 물놀이장 반대 주민과 공사관계자 등이 충돌한 시간은 8일 오전 8시께였다.

군이 공사를 강행하려 하자 일부 반대 주민들이 중장비 밑에서 반대의사를 표명했고, 이를 공사 관계자 등이 제지하면서 충돌이 발생했다는 것.

윗골공원 물놀이장 조성과 관련된 갈등은 여러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 중에서 특히 소수 주민들의 의견을 행정에서 어떻게 수용하고 반영해야 하는 것이 옳은지를 묻고 있다는 분석이다.

갈등의 진원을 거슬러 올라가보면 기장군의 일방적인 추진이라는 게 물놀이장 반대 주민의 입장이다. 70여일 전 해당 문제가 발생했을 때 형진아파트 등 인근 주민 등은 소음문제와 주차문제 등을 제기하면서 물놀이장 조성을 반대해왔다.

특히 '나무 아래에서 쉴 권리'는 매우 중요한데, 기장군이 주민설명회도 없이 사업을 추진하면서 부작용과 권리침해가 있었다고 주장해 왔다.

이 같은 지적에 대해 기장군은 한발 물러서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50% 가량 진행된 기반공사를 중지하고 주민설명회를 추진하는 등 조율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8일 오전 정관 윗골공원 물놀이장 조성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물리적 충돌 모습. photo=독자제공
주민과 군 관계자 등에 따르면 그 사이 사업 축소비율 등이 쟁점이었다.

반대 주민은 수영장 규모를 당초 설계보다 70% 이상 줄여 줄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고, 기장군은 30% 축소하는 안을 제시한 것.

그러다 최종 조율이 안되고 사업기간이 길어지자 기장군이 공사강행카드를 꺼내면서 물리적 충돌을 빚게 된 것이다.

이에 대해 이승우 군의원은 "6월 예산심의 시 반대를 분명히 했고, 다른 의원들은 당초 주민동의를 전제로 예산이 수립됐는데 군이 주민동의절차를 무시했다"면서 "이런 것이 옳바른 행정"이냐고 반문했다.

또 "자기 앞에 물놀이장이 생기면 시끄럽고 불편이 많지 않겠냐"며 "반대하는 주민들을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마찰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면서 "반대 주민이 중장비 밑에 들어가서 이를 빼내는 과정이었다. 합법적인 공사에 대한 방해였기 때문에 불가피한 조치였다"고 유감을 표시했다.

이어 "70% 축소안은 동의할 수 없어 30%가량 축소하는 방안으로 물놀이장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인근 안파트 주민을 위해 편의시설과 소음, 주차문제에 대안을 제시했으나 70여일 넘게 답변을 받지 못했다. 무기한 공사를 중지할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