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성형...아는 만큼 실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상태바
[건강칼럼] "성형...아는 만큼 실패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정관타임스Live
  • 송고시각 2017.08.11 14:53
  • 댓글 0
  • 유튜브
  • 카카오스토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꼭 알아야 할 미용성형 상식(1) 성형에 관한 필독 기본상식
글=유재호 SNU드림 성형외과·​피부과 원장
 
우리나라는 정말 성형외과가 많습니다. 각 도시의 화려한 중심부는 말할 것도 없고, 약간 후미진 외곽에서도 넘쳐나는 성형외과·피부과 그리고 성형병원을 만날 수 있습니다.

한의원에서도, 치과에서도 미용시술을 한다고 광고합니다. TV나 인터넷매체를 통한 성형방송은 너무 많아 얼굴전체를 깎아 내고 갈아 없는 섬뜩한 수술에도 그리 놀라지도 않치요. 유명연예인들을 방송매체를 통해 볼 때 전과는 달라진 외모를 보고 놀라기도 하고, 부러워하면서 ‘나도 성형을 받아볼까’ 하는 관심을 갖게 되기도 할 겁니다. 그리고 아름다워진 모습으로 거리를 활보하는 모습을 꿈꾸기도 하겠지요.

그래서 인터넷검색 등으로 유명한 병원을 찾기도 하고 비용을 알아보기도 할 겁니다. 그런데, 이렇게 많은 병원과 멋진 결과만을 보여주는 성형방송과 광고 등을 바로 옆에 쌓아두고 있으면서 우리는 뭔가 찜찜한 의심의 눈초리를 그것들에게 보내고 있다는 것도 또한 부정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세계 최강의 성형공화국이라고 자타가 인정하는 우리나라에서 미용성형을 고려하는 분들 께 새삼 이런 칼럼을 통해 정확한 미용성형상식을 전하고자 하는 것도, 이런 찜찜함을 성형외과 전문의로서 20년 넘게 진료해온 필자도 너무나 공감하고 있기에, 오늘은 구체적으로 눈성형,코성형 등등 세부적 항목이 아닌, 전체적 미용성형에 대한 얘길 하고, 매주 연속해서 각각의 성형상식들을 전하겠습니다.
유재호 원장이 내원환자와 상담하고 있다.
첫째, 왜 이렇게 많은 성형외과 병원이 있는걸까요? 성형외과 전문의가 많아졌기 때문만은 아닙니다. 우리나라는 의사면허만 있으면 병원을 개원할 수 있습니다. 외과전문의나 산부인과 전문의, 마취과 전문의 등 어떤 과목의 전문의라도, 심지어 인턴 같은 기본적인 환자진료를 위한 수련과정 조차 받지 못한 의사라도 성형외과를 개원할 수 있습니다.

단, 전문의가 아니니 전문과목 표시를 못하고 진료과목으로 성형외과나 피부과를 표방할 수 있을 뿐입니다. 질병을 대상으로 하는 의료보험환자를 진료하는 것보다 의료보험적용이 되지 않는 미용성형 환자를 진료하는 것을 원할 때, 성형외과전문의가 아닌 의사들도 성형외과 간판을 걸게 되는 것이지요.

실제로 우리나라에서 성형외과전문의가 아닌 의사들이 미용성형진료 간판을 걸고 진료하는 곳이 성형외과전문의가 진료하는 병원보다 10배 정도 많습니다. 이렇듯 미용성형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그 수요가 증가함에 따른 당연한 결과로, 엄청난 양의 미용성형병원이 있게 된 것이지요.

어느병원을 선택할 것인가는 각 환자들의 몫이지만 ‘내가 어떤 의사에게 진료 받고 있는가’는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광고라는 홍수 속에 함께 떠내려가는 것이 많이 있으니까요.

둘째, 왜 성형시술이나 수술의 가격이 천차만별일까요?
이유는 단순합니다. 비의료보험 진료이기 때문입니다. 각 병원의 조건에 따라, 비용은 정하기 나름인거지요. 자본주의-시장원리에 의해 가격이 달라지지만, ‘싸고 좋은 것은 없다’는 것과 ‘비싸다고 다 좋은 것은 아니다’ 라는 현명한 조언을 기억해 두시면 선택에 도움이 될듯합니다.
유재호 SNU드림 성형외과 원장.
셋째, 각자에게 적합한 미용성형수술이나 시술은 따로 존재할까요?
미용성형분야는 질병에 대한 것이 극히 적기 때문에 질병의 치료처럼 가장 좋은 치료법이 정형화 될 수 없습니다. 개인의 상태나 원하는 정도, 경제적 예산 등에 따라 맞춤진료가 반드시 필요한 분야라 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와의 밀착 진료로 ‘내가 원하는 것을 어느 만큼 얻을 수 있는가’를 현실적으로 이해 할수 있도록 개인화된 자세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의료진의 지식과 경험, 성품에 따라 차별화된 결과가 나타날 것입니다. 

넷째, 성형병원은 모두들 전문가라 하는데, 왜 적지 않은 부작용이나 잘못된 결과로 고통을 겪는 환자가 있는걸까요? ‘재수술전문병원’이라 광고하는 병원의 수가 늘고 있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요? 문자 그대로 잘못된 결과는 비전문가의 수술이나 시술의 결과가 대부분이라 하겠습니다. 피할 수 없는 약물의 부작용이나 해부학적 특성의 차이로 문제가 생기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의료행위의 필요악이지만, 이것도 전문가들은 최대한 예방하고, 그래도 발생했을 경우 교정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결국 ‘재수술전문병원’등의 수가 증가하는 이유는 그만큼 비전문가의 수술이나 시술이 성행하고 있고 그로인한 합병증 등의 문제가 많다는 반증이 되겠습니다. 성형외과전문의를 통한 미용성형수술, 시술이 안전하고 더 나은 결과를 보장해주는 첫 번째 선택일 것입니다. 문의 051-741-6682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