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특집] 기장 선대위원장에게 듣는다
상태바
[대선특집] 기장 선대위원장에게 듣는다
  • 김항룡 기자
  • 송고시각 2017.04.29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민주 조용우·자유한국당 윤상직·국민의당 김쌍우·정의당 이창우
기장지역 각당 선대위원장의 모습.

대담 및 인터뷰=김항룡 편집국장

[편집자주] 장미대선이 이제 1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대한민국의 밝은 미래를 열겠다는 각 당 후보들은 막판 표심잡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기장에서는 각 당 선대위원장들의 활약이 눈에 띤다. 지역 선거운동을 총괄하면서 지지하는 후보들의 장점 알리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독자중심 지역밀착 심층언론인 정관타임스는 기장지역 각 당 선대위원장으로부터 후보를 지지하는 이유와 대선후보들이 챙겨야 할 기장현안 등에 대한 생각을 들어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부패·특권 일소 국민통합 이룰 대통령”
[선대위원장에게 듣는다] 더불어민주당 조용우 위원장

1. 이번 대선에서 기장지역 주민들이 관심있게 봐야 할 사항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써 누가 가장 나라를 나라답게 이끌며 믿고 맡길 든든한 지도자인지를 보아야 할 것입니다.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고, 부패 기득권을 청산하고, 반칙과 특권이 판치는 혼탁한 사회를 원칙과 상식이 통하는 정의로운 사회로 바꾸어 진짜 국민통합을 이룰 지도자가 누구인가를 살펴봐야 합니다.”

2. 문재인 후보를 지지하는 이유는?
“문재인 후보는 우선 안심하고 나라를 맡길 든든한 지도자입니다. 대한민국을 국정농단의 위기로부터 구해내고, 부패와 특권을 일소하여 진짜 국민통합을 이룰 후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국민과 촛불민심의 염원인 정권교체 뿐 아니라 경제교체, 시대교체를 이룰 적임자이며 일자리 대통령, 민생 대통령이자 자주국방의 기틀을 마련할 진짜 안보 대통령이기 때문입니다.”

3. 선거기간 유권자들에게 꼭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무엇보다도 옥석을 가리는 혜안이 필요합니다. 훌륭한 지도자 선택은 결국 유권자의 몫입니다. 과거의 불행을 반복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지난 겨울 뜨거웠던 촛불민심의 뜻을 누가 가장 잘 받들 수 있을지, 누가 가장 청렴하고 정직하고 인품이 훌륭한 사람인지, 누가 가장 든든하게 나라를 나라답게 만들 수 있을지, 대한민국의 자주국방과 안보를 튼튼히 하면서 동시에 남북화해와 평화통일의 초석을 마련할 적임자가 누구인지, 누가 제일 대한민국의 국격을 높이고, 누가 가장 민생을 어루만지고 서민과 함께할 지도자인지를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4. 대통령 당선자가 꼭 챙겨야 할 기장지역 현안 한 가지를 꼽는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기장지역은 대한민국, 아니 전 세계에서 가장 원전밀집도가 높은 지역입니다. 다시 말하면 안전문제가 가장 중요한 지역인 셈이지요. 그래서 무엇보다도 원전 안전문제를 최우선으로 챙겨야 합니다. 신고리 5,6호기를 비롯한 신규원전 건설 중지와 수명 끝난 노후 원전 폐로를 비롯하여 원전문제만 해결되면 기장은 대한민국 최고의 살기 좋은 고장이 될 것입니다. 더불어 지역민들의 직접적인 불편사항인 대중교통문제 해결을 위해서 반드시 기장과 정관에 지하철이 개통 되어야 할 것입니다. 대통령에 당선되면 최우선 과제로 추진을 건의할 것입니다.

5. 기타하고 싶은 말씀
“존경하는 기장 주민 여러분! 5월 9일이면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질 제 19대 대통령이 탄생됩니다. 정상적이면 12월에 치러져야할 대선이 왜 갑자기 5월 9일에 치러지게 되었는지를 잊지 말아주십시오. 대한민국의 대통령직을 수행하고 있어야 할 사람이 지금 현재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잊지 말아주십시오. 주민 여러분의 현명한 선택을 부탁합니다.

조용우 더민주 기장선대위원장.

<조용우 위원장 프로필>
​-현 더불어민주당 기장군 지역위원장
​-현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교육연수원장
​-현 문재인 후보 국민주권선대위 기장군 상임선대위원장
​-현 문재인 후보 부산국민주권선대위 부위원장

 

 

 

“대한민국 수호·나라 정체성 확립할 대통령”
[선대위원장에게 듣는다] 자유한국당 윤상직 위원장

1. 이번 대선에서 기장지역 주민들이 관심있게 봐야 할 사항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이번 대선은 단순히 5년 임기 대통령을 뽑는 선거가 아니라 대한민국 미래를 이끌어갈 체제를 선택하는 선거입니다. 내가 어떤 후보인지 자신의 정체성조차 대답하지 못하면서 표만 달라고 하고, 국가의 존망이 걸린 안보 문제에 대해 하루가 멀다 하고 말을 바꾸는 후보를 선택할 것인지, 확실한 정체성을 가지고 투철한 안보관을 가진 후보를 선택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전쟁입니다. 보수의 가치, 보수의 정신, 보수의 헌신을 지켜낼 수 있는 강력한 리더십을 가진 우파정부가 탄생할 수 있도록 여러분 힘을 모아주십시오.”

2. 홍준표 후보를 지지하는 이유는?
“대한민국을 수호할 수 있느냐 없느냐를 판가름 하는 절체정명의 기로에서, 이념적 성향, 결단력, 행적, 업무실적 등을 종합할 때 홍준표 후보가 안보위기, 외교위기, 경제위기 등을 극복하고 나라의 정체성을 확고하게 수호할 적임자로 생각합니다.”

3. 선거기간 유권자들에게 꼭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우리나라는 현재 안보가 엄중한 사태입니다. 우리나라 안보를 지킬 수 있는 사람이 대통령이 되어야 합니다. 많은 나라들이 우리나라 안보를 걱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나라 안보를 지킬 수 있는 자유한국당의 홍준표 후보가 대통령이 되어야 한다고 확신합니다.”

4. 대통령 당선자가 꼭 챙겨야 할 기장지역 현안 한 가지를 꼽는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경주지진 이후에 원전 안전성 확보 문제로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주저하는 수출형 신형 연구로 건설입니다. 오는 6월 고리1호기 영구 폐쇄에 따른 원전해체센터는 반드시 기장지역에 유치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미래의 먹거리 산업으로 발전시켜야 합니다.”

5. 기타하고 싶은 말씀
“최근의 일련의 사건으로 군민 여러분의 상심이 매우 크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금 대한민국이 처한 현실은 매우 어렵고 중대한 기로에 서 있습니다. 이번 대선은 향후 대한민국 미래를 이끌어갈 체제를 선택하는 선거입니다. 강한 대한민국, 기업은 자유롭고 서민은 행복한 대한민국, 다음 세대에 자랑스런 역사를 물려줄 수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도록 여러분의 힘을 모아 주십시오.”

윤상직 자유한국당 기장선대위원장.

<윤상직 위원장 프로필>
​-미국 위스콘신대 법학박사
​-제25회 행정고시 합격
​-미국 뉴욕주 변호사
​-미국 공인회계사
​-전 대통령실 지식경제비서관
​-전 지식경제부 제1차관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자유한국당 기장군 국회의원

 

 

“빚 없는 대통령...적폐·패권세력으로부터 자유로운 후보”
[선대위원장에게 듣는다] 국민의당 김쌍우 위원장

1. 이번 대선에서 기장지역 주민들이 관심있게 봐야 할 사항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김해신공항, 도시철도, 중입자가속기,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등 기장의 미래 경제 성장 동력을 제공할 각종 현안사업이 많습니다. 최선의 안이었던 가덕도신공항은 실패했고 김해신공항은 차선책입니다. 시민의 생명 줄인 부족한 물 문제를 해결해야 상수원보호구역 해제가 추진될 수 있습니다. 가덕도신공항과 경남 남강물 공급을 반대하며 부산과 기장발전을 가로막은 후보를 지지하는 건 그야말로 넌센스입니다. 부산과 기장발전을 반대한 사람에게 투표하면 부산과 기장의 미래는 없습니다.”

2. 안철수 후보를 지지하는 이유는?
“빚이 없는 후보가 대통령이 되어야 합니다. 최순실의 국정농단에서 보듯 적폐세력과 패권세력으로부터 자유로운 후보가 대통령이 되어야 합니다. 국가안보를 수호하고 보수와 진보를 아우르고 영호남 상생발전을 도모할 통합의 리더십을 갖춘 후보는 안철수 후보뿐입니다.”

3. 선거기간 유권자들에게 꼭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정치가 사람을 죽이기도 하고 살리기도 합니다. 부모의 후광으로 취직하고 후광이 실력을 이기는 세상, 생각이 다른 사람을 적으로 몰아세우는 정치, 반성 없는 정치가 그야말로 ‘바이러스’입니다. 정치 바이러스를 치유하는 방법은 국민이 미래와 희망을 선택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4. 대통령 당선자가 꼭 챙겨야 할 기장지역 현안 한 가지를 꼽는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도시철도 조기 추진과 중입자가속기 정상추진입니다.”

5. 기타하고 싶은 말씀
“안철수 후보는 정관읍에 소재한 중앙중학교 출신입니다. 자신의 모교가 있는 기장발전에 관심을 갖는 건 당연한 일이고 말하기도 쉽습니다.”

김쌍우 국민의당 기장선대위원장.

<김쌍우 위원장 프로필>
​-국민의당 부산시의원
​-국민의당 부산광역시상임선대본부장
​-국민의의 부산선대위대변인
​-부산장안고총동창회장
​-부산시건축심의위원회위원
​-부산시의회도시안전위원회부위원장

 

 

“서민 삶 대변하고 새로운 대한민국 건설할 대통령”
[선대위원장에게 듣는다] 정의당 이창우 위원장

1. 이번 대선에서 기장지역 주민들이 관심있게 봐야 할 사항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기장이 세계 최고의 원전 밀집지역이므로 생명, 안전에 관한 문제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미 방사능 오염이 우려가 되는 해수담수 식수 공급 중단 주민운동 경험을 가진 기장주민은 활성단층대 위에 추가로 증설되는 신고리 5,6호기 백지화를 요구하고, 최근 격납고 철판 부식으로 방사능 누출 우려가 제기된 고리 2,3,4호기 노후 원전 조기 폐로를 요구해야 합니다. 이런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휴 인력에 대해서는 원전해체센터를 유치해 새로운 시장으로 부상하는 노후원전 폐로 산업, 재생가능 에너지 산업인력으로 정의로운 전환을 요구해야 합니다.”

2. 심상정 후보를 지지하는 이유는?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박근혜 파면 이후 촛불 개혁 민심을 받아 안아 새로운 대한민국을 건설할 적임자입니다. 서울대 역사교육과에서 선생님의 꿈을 키우다 전태일 열사의 뜻을 따라 현장 노동자와 고락을 함께 나누며 노동운동 25년, 진보정치 13년 외길을 걸어온 인물로서 노동자, 서민의 삶을 온 몸으로 대표해 온 사람입니다. 진보정당 의원으로서 동료의원들로부터 유능한 의원 1등으로 평가받은 능력을 보여줬고 소신을 관철하며 정치적 조정능력을 보여준 뛰어난 지도자라고 생각합니다.”

3. 선거기간 유권자들에게 꼭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대통령 한 사람 바꾸는 선거가 아니라 ‘내 삶을 바꾸는 선거’가 되어야 합니다. 돈이 능력인 사회가 아니라 땀과 노력이 실력인 사회 만들어야 합니다. 적폐청산을 얘기하는데 정부 수립 이후 60년 적폐는 불평등과 불공정입니다. 재벌 돕는 것은 ‘투자’라 하고 노동자 돕는 것은 ‘비용’이며 노동은 항상 뒷전이었습니다. 승자 독식, 경쟁 지상주의 사회가 만든 가장 커다란 비극이 바로 세월호 참사입니다. 이제 우리도 북유럽 선진 복지국가처럼 노동이 존중되는 근본적인 대전환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4. 대통령 당선자가 꼭 챙겨야 할 기장지역 현안 한 가지를 꼽는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신고리 5,6호기 건설 백지화는 반드시 관철해야 합니다. 세계가 탈핵으로 전환하고 있으며 태양광 등 재생가능 에너지 산업으로의 전환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신고리 5,6호기 추가 증설은 핵 마피아 세력과 이명박, 박근혜 정권에 의해 추진된 원전 확대정책으로 세계적 흐름에 역행하는 것이며 대안적인 에너지 산업으로의 전환을 지체시키는 주범입니다.”

5. 기타하고 싶은 말씀
“촛불은 이미 구 새누리당 세력을 퇴출시켰습니다. 지지율을 다 합해봐야 10%를 가까스로 넘기는 수준이다. 따라서 이번 대선은 정권교체가 문제가 아니라 ‘어떤 정권교체냐?’를 두고 다투는 ‘문재인-안철수-심상정의 대결‘입니다. 심상정의 지지율은 차기 정부의 개혁성을 좌우합니다. 심상정 지지율이 오르는 만큼 차기 정부의 개혁성이 강화될 것입니다. 사표란 자신의 기대를 배반하는 정치세력에게 던지는 표입니다. 따라서 심상정 후보에게 던지는 표는 더 이상 사표가 아닙니다.”

이창우 정의당 기장선대위원장.

<이창우 위원장 프로필>
-정의당 부산시당 ‘심-부름센터’ 상임 선거대책위원장
​-정의당 부산시당 2대 위원장
​-정의당 부산시당 정책연구소 준비위원장
​-기장해수담수반대주민대책협의회 자문위원
​-정관지역대중교통문제해결을위한주민연대 집행위원장

 

*바른정당 등은 본사와 연락이 되지 않거나 지면·시간 관계상 의견을 들을 수 없었음을 알려드립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