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전시] 부산-광주-서울서 열리는 ‘대한민국 미술축제’
상태바
[전시] 부산-광주-서울서 열리는 ‘대한민국 미술축제’
  • 송지현 기자
  • 송고시각 2024.05.31 10:59
  • 댓글 0
  • 유튜브
  • 카카오스토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광주·서울에서 올 가을 내내 개최하는 '대규모 미술 행사들'
통합입장권·관광상품 등 다양한 혜택 누리며 '문화 나들이' 하세요
2024 대한민국 미술축제. 출처:문화체육관광부

<기장일보/송지현 기자>=선선한 가을, 대형 미술 전시회가 연이어 열린다면 소중한 이와 함께 미술작품을 감상하러 갈 더 없이 유익한 나들이 기회가 되지 않을까?

문화체육관광부는 부산·광주·서울에서 전국 여름의 열기를 식힐 '대한민국 미술축제'를 개최한다.

2024 대한민국 미술축제는 3개의 도시를 대형 예술 체험의 기회로 이어 우리나라 대표 미술도시이자 세계적인 축제의 장소로 홍보하기 위한 프로젝트이다.

늦여름부터 올 가을 내내 부산·광주·서울 전역을 행사장소로 하여, 지자체가 주도하는 시각예술 행사와 대형 아트페어, 국·공·사립 기관의 기획전시가 대규모로 진행될 예정으로 알려져 미술애호가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먼저 부산비엔날레는 2024년 8월 17일부터 10월 20일까지 열린다.

‘어둠에서 보기’를 테마로 내세운 부산비엔날레는 부산현대미술관, 중앙동 현대빌딩, 초량재 등 부산 전역에서 진행한다. 또한 폭넓은 시민들의 감상을 위해 전문 전시해설 프로그램도 국비로 지원한다.

광주비엔날레는 24년 9월 7일부터 12월 1일까지 열린다. ‘판소리-모두의 울림’을 테마로 한 광주비엔날레는 광주비엔날레 전시관과 양림동 일대 등 10여 개소에서 진행하며, 본전시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이강하미술관 등에서 29개 국가의 전시관을 관람할 수 있다. 국제학술행사와 시민을 위한 공간 ‘마당’에서는 다채로운 부대행사도 준비하여 방문객들을 맞이할 예정이다.

서울아트위크는 국제 아트페어 ‘프리즈서울’과 ‘키아프서울’을 중심으로 진행하며, 24년 9월 2일에서 9월 8일까지 열린다. 서울조각페스티벌도 함께 진행하여 시민들의 보다 적극적인 문화생활을 도울 예정이다. 

더불어, 축제 기간에는 지자체가 주도하는 대형 아트페어나 비엔날레 외에도 국·공·사립 미술관과 화랑의 기획 전시 또한 시민들을 기다리고 있다. 

서울 국립현대미술관에서는 24년 9월 4일 열리는 ‘몸: 아시아 여성 미술가 전’ 개막과 함께 국민참여형 야간 개장 행사, 국내외 미술인 교류 행사를 진행한다. 또한 ‘인바운드프로모션’을 통해 해외 미술관 관계자와 언론인을 초청하여 한국의 미술을 알리는 사업도 도모한다. 코엑스스튜디오159에서는 24년 9월 5일부터 9월 7일까지 ‘한국미술 담론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24년 4월 22일, 부산시, 광주시, 서울시가 협심하여 준비하는 해당 미술축제를 알리기 위하여 부산시장, 광주시장을 포함한 세 도시의 주요 인사와 예술 협회 관계자들이 한데 모여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이 자리엔 광주·부산비엔날레, 한국화랑협회, 프리즈서울, 예술경영지원센터, 한국관광공사 관계자 또한 참석하여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정책적·제도적 지원과 긴밀한 협업을 약속했다. 

현재까지 계획된 지원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광주와 부산비엔날레에서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비엔날레 통합입장권을 정상 금액 34,000원에서 30% 할인을 적용하여 23,800원에 판매한다. 광주와 부산비엔날레 기간인 24년 8월 17일부터 12월 1일까지 해당 입장권을 제시하면 주요 미술관의 유료 전시 할인 또는 무료입장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해당 통합 입장권으로 예술의전당에서는 10∼15%, 리움에서는 20%, 코리아나미술관에서는 20∼25%, 일민미술관에서는 22%, 수원시립미술관에서는 50%,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에서는 20%의 할인 혜택이 주어지며, 전남도립미술관에는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한국철도공사는 철도 이용객을 겨냥하여 KTX 비엔날레 입장권 연계 고속철도 관광상품을 판매한다. 항공편을 이용하는 관광객은 인천·김포·김해공항에서 진행하는 대한민국 미술축제의 일환인 미디어아트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 한국관광공사는 지도화한 지역별 미술 시설을 통해 관광 코스를 안내할 예정이며, 도보 미술여행 상품, 대한민국 미술축제 방한투어 상품, 럭셔리 관광 홍보여행 등 해당 미술축제와 연계한 다양한 관광상품을 추진하여 국내외 관람객을 유치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