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8년간의 산폐장 추진으로 멍든 장안읍 주민들의 '가슴'
상태바
[속보] 8년간의 산폐장 추진으로 멍든 장안읍 주민들의 '가슴'
  • 김항룡 기자
  • 송고시각 2023.03.01 20:1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당업체 8년간 4번 추진...장인주민들, "주민 괴롭히기"
한시간 넘는 거리 오가며 개사한 노래까지 부르며 연일 반대 집회...
부산시 최근 조성업체에 '적합통보'...반대주민들, "허가 아냐"
적합통보 이뤄지며 부산시 기류변화 감지?
도시계획입안권자의 결정이 중요해져...

<기장일보/김항룡 기자>=연이은 산업폐기물 조성 시도에 장안읍 주민들이 노래까지 개사해 부르며 결사항전 의지를 불태우고 있다. <관련보도 아래 참조>

한개의 업체가 약 8년에 걸쳐 산폐장 조성을 시도하는 것을 두고 "악의적인 주민괴롭히기"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사안이 발생할 때마다 주민들이 뭉쳐 집회를 열고 대응하고 있는데, 이런 대응 기간이 오랫동안 이어지면서 부산시가 더욱 단호한 입장을 낼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장안지역 산폐장 조성은 이미 무산되거나, 사업자가 자진철회하는 형식으로 무산됐었다. 그때마다 주민들은 안도의 한숨을 쉬곤했다. 

특히 박형준 부산시장이 "주민동의 없는 산폐장 조성은 반대한다"는 입장을 피력해 산폐장 조성 문제가 수면 아래로 가라앉는 듯 했지만 최근 부산시가 해당 업체에 '적합통보'를 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주민들의 큰 분노를 사고 있다. 

이 문제와 관련 주민과 기장군의 입장은 단호했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산업폐기물 처리장은 주민 행복추구권을 제한한다...지자체의 희생을 요구하지 말라"며 서한문을 부산시에 전달했고, 장안읍 주민들이 산폐장 조성을 결사반대를 외쳐왔다. 

하지만 부산시가 산업폐기물 매립장 추진 업체에 최근 '적합통보'를 한 것으로 알려져, '다른 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이 와중에 "도시계획입안권을 부산시가 가져가기 위해 조례입안을 추진하고 있다"는 검증되지 않은 이야기까지 흘러나오며, 주민들을 불안하게 하고 있다. 

<br>
2월 25일 장안읍 대룡마을에서 열린 집회모습. 장안주민들은 산폐장 조성을 막아내기 위해 매일 한시간이 넘는 거리를 왕복하며, 집회를 열고 있다. 

8년째 이 문제에 시달려온 주민들은 또 다시 생업과 휴식을 제쳐두고 집회현장에 나왔다.   

장안 산업폐기물 매립장 추진을 반대하는 집회는 매일 계속되고 있다. 장안읍에서 1시간이 넘는 거리인 부산시청까지 주민들은 집회를 위해 시간을 보내고 있다.

마을별, 단체별 그리고 주민 개개인이 참여했다. 2월 25일 장안읍 대룡마을 일원에서 펼쳐진 집회에는 남녀노소 수백명이 자리를 함께해 산폐장에 맞설것을 다짐했다.  

이날 집회에 참여한 주민들은 "그 동안의 희생이 부족했냐"고 반문하면서 "더 이상 용납할 수 없다. 산폐장 유치계획 이제 그만 철회하라"라는 가사의 노래를 부르며, 부산시에 반대입장을 피력했다. 

해당 노래는 산폐장 추진을 막기 위해 장안읍 주민이 개사한 노래다. 

김성구 장안읍주민자치위원장은 "왜 우리가 이렇게 고생해야 하냐. 주민자치위원장 주민으로서 가슴이 아프다"면서 "적합통보는 허가가 아니다. 단지 여기에 해도 괜찮겠다는 게 부산시의 입장이다. 즉 우리 주민들이 똘똘 뭉치면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유언비어가 나오고 있다"면서 "폐기물 업자와 절대 협상하지 않는다. 아들과 자손이 여기에 살게 하겠다"고 말했다.   

부산시가 해당업체에 '적합통보'를 하면서 이제 관심은 '도시계획입안권'으로 쏠리고 있다. 현재 도시계획입안권은 지자체인 기장군이 갖고 있는데, 만일 부산시가 조례개정을 통해 이 권한을 가져가게 된다면 자칫 산폐장이 허가될 수 있다는 게 주민들의 생각이다.

김성구 위원장은 "부산시장이 입안권 쥐고 허가를 한다면 특혜를 주는 꼴이 된다"면서 "산폐장 조성을 위해 해당업체는 8년간 4번을 신청했다. 주민들을 괴롭히기 위한 처사로밖에 볼 수 없다. 부산시에서는 왜 적합통보를 했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주민 의견을 중시하는 소통행정'이 더욱 더 중요해지는 시기, 장안읍 주민들이 8년 넘게 이어오고 있는 싸움이 과연 '주민을 위한 행정'인지를 묻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노아니요 2023-03-02 22:33:40
산폐기물 매립장 결사 반대합니다 !!
주민분들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