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소재 지자체 행정협의회장 맡은 오규석 군수...
상태바
원전소재 지자체 행정협의회장 맡은 오규석 군수...
  • 김항룡 기자
  • 송고시각 2021.11.04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생 연합기숙사와 발전소 주변지역 주민 지원 위한 법 개정 요구”

<기장일보/김항룡 기자>=원전소재 지자체 행정협의회장으로 활동하게 될 오규석 기장군수가 송변전설비 및 발전소 주변지역 주민 지원에 대한 관련법 개정을 요구하고 나서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원전소재 지방자치단체 행정협의회는 11월 3일 경주시청에서 정기회의를 열고, 향후 1년간 협의회를 이끌 회장으로 오규석 기장군수를 선임했다.   

협의회는 기장군을 비롯해 경주시와 울주군, 영광군, 울진군 원전소재 5개 기초지자체가 참여하고 있으며, 원전정책과 관련한 주요 현안에 공동대응하기 위해 지난 2004년 설립됐다. 5개 지자체장이 1년씩 순번을 정해 회장직을 수행하고 있다. 

회장직을 맡은 오규석 기장군수는 원전소재 지역의 숙원사업들이 조속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11월 3일 오규석 기장군수가 박기영 산자부 제2차관에서 건의문을 전달하고 있다. 

특히 이날 오 군수는 원전소재 출신 대학생들을 위한 연합기숙사 건립과 송·변전설비 및 발전소 주변지역 주민들에게 원하는 사업이 지원될 수 있도록 관련 법을 개정하는 일에 힘을 쏟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박기영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에게는 송·변전설비 및 발전소 주변지역 주민들에게 원하는 사업이 지원될 수 있도록 관련 법 개정을 요청하는 건의문을 직접 전달하기도 했다. 

해당 건의문에는 ‘송·변전설비 주변지역의 보상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따라 송전선로와 1km 경계 밖에 있어 혜택을 받지 못하는 주민들을 위한 전기요금 감면 지원과 지원사업비를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정을 요청하는 내용과 함께, 원전주변 지역주민들에게 의료복지사업과 도시가스 공급사업을 지원하기 위한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오규석 기장군수는 “국가전력 수급을 위해 40년 이상 고통과 희생을 감내해 온 원전소재 지역주민들의 안전과 생명은 국가가 책임져야 한다”며 “송·변전설비 및 발전소 주변지역 관련 법 개정을 통해 원전소재 지역주민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사업이 지원될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