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원전동맹, “사용후핵연료 전국 분산 배치해야” 
상태바
전국원전동맹, “사용후핵연료 전국 분산 배치해야” 
  • 김항룡 기자
  • 송고시각 2021.10.27 13:32
  • 댓글 0
  • 유튜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장일보/김항룡 기자>=원전 인근지역 16개 지자체가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을 광역별로 설치 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 원전 인근지역 동맹은 “임시저장시설에 43년간 보관되고 있는 51만 다발(2280만개)의 사용후핵연료를 서울, 경기를 비롯한 원전이 소재하지 않는 광역지자체에 분산 배치 하자”고 주장했다. 

전국 원전 인근지역 동맹은 10월 25일 성명을 통해 “현재 전국 원전의 ‘사용후핵연료’는 지난 1978년 고리1호기 가동 이후 43년 간 원전 내 임시저장시설에 보관돼 있으며 원전별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 포화시점은 한빛원전 2029년, 한울원전 2030년, 고리원전 2031년, 월성원전 2042년으로 예상되나 현재까지 대책은 전무한 실정”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에서 지난 2019년 설립한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는 월성원전 맥스터 적기건설, 특별법 제정, 독립적 행정위원회 설치만을 정부에 권고하고 해체됐다”면서 “결국 이 위원회가 맥스터 건설에만 집중한 결과 사용후핵연료 공론화의 시간을 거꾸로 돌리고 말았다”고 비판했다.

특히 원전소재지 주민 의견 수렴으로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 설치를 가능하게 해 원전 내 임시저장시설을 핵폐기장으로 활용하려는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에 대한 특별법’이 지난달 15일 입법 발의 된 것에 대해 반발했다.

원전동맹 관계자는 “원전인근지역은 운전 중인 원전으로 인한 잠재적인 위험이 가장 큰 지역인데도 상존하는 위험에 대한 최소한의 보상은커녕 고준위핵폐기물 51만 다발(2280만개) 임시저장으로 인한 위험까지 안고 있다”면서 “정부가 월성원전 맥스터 추가건설을 결정할 때 ‘맥스터의 안전성이 보장된다’고 발표했으므로 중간저장시설이나 최종처분시설을 확보할 때까지는 사용후핵연료를 서울을 비롯한 원전이 소재하지 아니한 광역지자체에 분산 배치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전국 원전동맹은 부산 해운대·금정구, 울산 중·남·동·북구, 전남 무안·함평·장성군, 전북 부안·고창군, 경북 포항시·봉화군, 경남 양산시, 강원 삼척시, 대전 유성구 등 원전 소재지가 아닌 원전 인근 기초지자체 16곳이 가입해 있으며 지난 2019년 결성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