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울산 광역철도,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포함...기장에 미칠 영향?
상태바
부산~울산 광역철도,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포함...기장에 미칠 영향?
  • 김항룡 기자
  • 송고시각 2021.04.22 23:00
  • 댓글 0
  • 유튜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포정관선 일부 포함...기장군, “월평~좌천 정관선 유치에 도움 될 듯”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된 부산울산 광역철도 계획 노선도 모습. 출처:한국교통연구원

<기장일보/김항룡 기자>=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부산~울산 광역철도계획이 반영됐다. 이와 관련 기장군은 환영입장을 밝혔다.   

4월 22일 기장군은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노선’이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됐다고 밝혔다.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노선’은 부산노포에서 정관월평을 거쳐 울산 KTX역까지 가는 노선이다. 해당 노선에는 도시철도 노포정관선 구간의 일부인 노포~월평 구간이 포함돼 있다. 

해당 건과 관련 기장군 관계자는 “향후 월평에서 좌천까지 이어지는 정관선의 유치에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지역구 국회의원인 정동만 의원(국민의힘)은 "향후 10년의 철도투자 방향과 사업을 제시한 것"이라며 "이번 계획이 확정되면 정관선 유치에도 힘을 받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4월 22일 한국교통연구원 2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 모습. 출처:한국교통연구원
4월 22일 한국교통연구원 2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 모습. 출처:한국교통연구원

한편,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향후 10년간 철도망 구축의 기본방향과 노선 확충계획 등을 담고 있는 중장기 법정계획이다. 

계획 수립을 위해 2019년 7월부터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연구용역을 수행해 왔다.

한국교통연구원은 이번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반영하여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연구 최종안'을 마련하고, 국토교통부는 이 최종안을 토대로 관계기관 협의, 국토계획평가, 철도산업위원회 심의 등 절차를 거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올해 상반기 중 확정·고시할 예정이다.

그 과정에서 관심있는 국민들 누구나 국토교통부 누리집(http://www.molit.go.kr)을 통해 계획내용을 확인하고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출처:한국교통연구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