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안전위원회 기장이전...어떤 효과 있을까?
상태바
원자력안전위원회 기장이전...어떤 효과 있을까?
  • 김항룡 기자
  • 송고시각 2020.11.26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장군, 이전촉구 건의문 중앙정부 등에 전달
경미한 사고에도 관리감독 용이..."5km 외각 위치시 안전강화 효과 기대돼"

<정관타임스/김항룡 기자>=원자력안전위원회 기장 이전을 위해 기장군이 힘을 쏟고 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를 원전소재도시로 이전해달라는 촉구 건의문을 청와대와 국회, 국무총리실 등에 제출한데 이어, 11월 23일 오전에는 오규석 군수 주재로 부군수, 국장, 기획청렴실장, 원전안전과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원자력안전위원회 기장군 이전을 위한 TF팀 회의가 열렸다. 

이날 회의에서는 이전 촉구 건의문 제출에 따른 후속 대책이 논의된 것으로 전해졌다. 

원안위 이전과 관련된 입법도 추진되고 있다. 

국민의힘 홍보승희 국회의원은 지난 11월 2일 원안위 이전 장소를 원전에서 30km 이내 지역으로 한정하는 내용을 담은 ‘원안위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법률안’을 제출했다. 

다만 정부는 원안위 이전을 공식화하지 않고 있다. 

기장군에 따르면 정부는 “원안위의 지방이전과 관련하여 내부적으로 논의된 바가 전혀 없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원자력안전위원회가 기장으로 이전했을 시 ‘원전안전 강화 효과’가 기대된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기장군은 원안위 이전을 위해 할 수 있는 조치를 다 해보겠다는 방침이다. 

이전 촉구 건의문을 중앙정부에 전달하기로 했고 국회의원 전원에게도 원안위의 원전소재도시 이전을 촉구하는 건의문을 전달할 예정이다.

또 원전소재 지자체 간 공감대 형성하기 위해 기장, 울주, 경주, 울진, 영광등이 참여하는 ‘원전소재 지자체 행정협의회’에서 정식 안건으로 상정한다는 계획이다. 

기장군이 원자력안전위원회 기장이전에 공을 들이는 가장 큰 이유는 ‘안전강화’ 때문이다. 원전 반경 5km 외곽에 원안위가 있을 경우, 안전 강화에 도움이 된다는 게 기장군의 판단.

또 경미한 사고에도 대응이 용이해 기장이전에 명분이 있다는 설명.  

오규석 기장군수는 “탈원전의 시작은 원자력발전소의 안전과 원전주변지역 주민들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일에서 출발한다”면서 “원안위가 서울 광화문에 있는 것부터 잘못 됐다. 하루빨리 원전소재도시, 원자력발전소가 있는 현장으로 반드시 이전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