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국민들 '경악'
상태바
북,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국민들 '경악'
  • 김항룡 기자
  • 송고시각 2020.06.16 21:34
  • 댓글 0
  • 유튜브
  • 카카오스토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동만 국회의원, "문 대통령 간청 무용지물 돼"
서호 남북공동연락사무소장, "응분의 책임 져야"

<정관타임스/김항룡 기자>=북한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건물을 폭파했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지난 6월 13일 "머지않아 쓸모없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형체도 없이이 무너지는 비참한 광경을 보게 될 것"이라고 공개적으로 위협한 뒤 3일만의 일이다. 

통일부 발표에 따르면 북한은 6월 16일 오후 2시 49분 북한 개성공단 내에 위치해 있는 남북연락사무소 청사를 폭파했다. 

이 사실이 알려진 직후 기장군민들도 경악과 함께 향후 남북관계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기장읍에 거주하는 최모씨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폭파됐다는 소식에 놀랐다"면서 "뉴스를 보는 아이들도 놀라는 모습이다. 정부가 현명하게 대응을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정치권의 우려 목소리도 이어졌다. 

기장이 지역구인 정동만 국회의원(미래통합당)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북한 노동당 김여정  제1부부장이 발언한 군사적 위협이 단 3일 만에 남북연락사무소 폭파로 나타났다"면서 "어제 6.15공동선언 20주년을 맞아 문재인대통령이 DJ 넥타이를 메고 “대화의 창을 닫지 말아 달라" 라는 간청은 결국 무용지물이었다. 북한의 이러한 도발을 자행하게 만든 책임은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 정권"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북한에 굴종적인 저자세 외교로 일관한 현 정부 정책의 실패"라면서 "북한의 이러한 행동은 시작에 불과할지 모른다. 단호한 대응은 없고, 남 탓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더 큰 문제는 심각한 불균형적 외교정책이 독주할 수 있다는 우려"라면서 "민주당은 국방위원장과 외교통일위원장을 모두 차지했다. 야당의 외교, 안보 정책에 대한 지적에 정부 여당이 나 몰라라하고 불균형 정책으로 일관할 것이 심히 우려스럽다. 북한의 명백한 도발 행위에 엄중하고 단호히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다. 

통일부가 지난 2018년 9일 발표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관련 카드뉴스. 출처:통일부
△통일부가 지난 2018년 9일 발표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관련 카드뉴스. 출처:통일부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한 비판은 온라인 상에서 뜨겁게 일고 있다. 

한 네티즌은 "내가 낸 세금이 허공에 날라간 것도 억울하지만, 이런 비이성적인 집단에게 발목잡혀서 꼼짝 못하고 질질 끌려다니는 이 정부가 너무나 한심해서 화가나 미치겠다"고 적었다. 

반면 다른 네티즌은 "과정일 뿐"이라며 "북한과의 교류 협상은 쉽지 않다. 응분한 책임을 지게 하면 된다"고 의견을 피력했다. 

서호 남북공동연락사무소장은 브리핑을 통해 "북측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건물을 일방적으로 폭파한 것은 남북관계에서 전례를 찾을 수 없는 비상식적이고 있어서는 안 될 행위로 깊은 유감을 표하고 강력히 항의한다"면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파괴하는 우리 국민뿐만 아니라 전세계를 경악시켰다. 특히 6.15공동선언 20주년 다음날 벌어진 이러한 행위는 한반도 평화를 바라는 모든 사람들의 염원을 저버리는 것이다. 북측은 이번 행동에 대해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훈석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북한의 북한의 개성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에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면서 "이 같은 행위를 벌이는 것은 남북관계의 큰 위협일 뿐만 아니라 한반도 평화에도 큰 장애가 될 것이다. 이번 사건의 엄중함을 인식하고 당과 정부는 긴밀하면서도 강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배준영 미래통합당 대변인은 "현 정부의 대북유화정책이 실패로 귀결됐다"면서 "이제는 협박과 엄포를 넘어서 더 큰 무력도발과 행여나 있을 우리 국민의 직접적 피해를 걱정해야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정부는 현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북한이 우리를 한 동포가 아닌 적으로 규정했다는 사실을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남북공동연락사무소는 지난 2018년 9월 14일 개성공단에 개소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 2018년 4월 27일 판문점 선언을 통해 연락사무소를 개성지역에 설치하기로 한 뒤 후속 고위급회담에서 '개성공단 내'에 설치하기로 합의를 이룬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