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아토피케어푸드센터 새 개장..."알레르기 관련 도움드려요"
상태바
기장군아토피케어푸드센터 새 개장..."알레르기 관련 도움드려요"
  • 최주경 기자
  • 송고시각 2020.05.06 0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장군, 고신대와 사업위탁계약 체결...센터장에 김희규 의학박사
개인별 환아 관리·알레르기 질환 예방 교육·레시피 보급 등 주요업무계획 내놔
기장군민 누구나 이용 가능...면역력 증진 위한 가족케이크 만들기 등 특화사업 예정

<정관타임스/최주경 기자>=아토피와 천식 등으로 힘들어하는 자녀들이 있다면 기장군아토피케어푸드센터의 예방 및 치유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최근 기장군아토피케어푸드센터(센터장 김희규)가 새 개장, 아토피·천식 등 알레르기성 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및 특화사업 추진계획을 내놨기 때문이다. 

기장군은 최근 고신대학교와 기장군아토피케어푸드센터 사업 위탁계약을 체결했다.
 
이에 사업을 위탁 받은 고신대학교는 김희규 센터장을 중심으로 아토피성 질환관리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할 계획이다.
 
기장군아토피케어푸드센터에 따르면 ‘개인별 환아 관리’는 센터의 대표적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최근 새 개장한 기장군아토피케어푸드센터 교육 모습.
▲최근 새 개장한 기장군아토피케어푸드센터 교육 모습. 센터는 기장군보건소 정관지소 2층에 위치해 있으며, 기장군민이라면 누구나 아토피 질환관련 상담 등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알레르기 전문의를 포함한 전문가 그룹이 개별 환아를 대상으로 질환에 대한 상담과 진단, 맞춤형 관리교육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게 프로그램의 핵심. 여기에 영양, 푸드테라피 등 지원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외에도 아토피, 천식 안심학교 운영지원과 알레르기 질환 예방을 위한 동화구연인형극, 알레르기 질환 예방을 위한 요리치료,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 운영, 예방관리를 위한 지역주민 교육 등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특화사업으로 ‘자연 숲 체험 캠프’와 ‘아토피 프리 부산 문화 행사’, ‘면역력 증진 가족 케이크 만들기’, ‘임산부 대상 알레르기 발생 원인 파악을 위한 식이 분석’ 등을 전개해나갈 계획이다.
 
센터 재개장과 관련, 김희규 센터장(고신대학교 복음병원 알레르기내과 교수·의학박사)은 “센터를 맡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한다. 동시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면서 “알레르기 관리 인프라 구축과 아토피 관리, 푸드 서비스 지원 체계 확립,  지역 사회 네트워크 활성화를 통해 아토피 없는 기장군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기장군아토피케어푸드센터는 지난 2014년 개소했다. 전국 유일한 아토피 케어 푸드센터로 알려져 있으며, 아토피·천식 등 알레르기성 질환을 예방·관리가 주업무다. 기장군아토피케어푸드센터는 개소 이후 기장지역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 영·유아시설의 아동과 주민을 대상으로 아토피 질환 예방 교육을 실시해 오고 있다. 식습관 개선을 위한 웰빙 간식, 아토피 예방 레시피를 보급하는데 힘쓰고 있으며, 영양·조리 전문가들이 참여해 아토피 예방 식단 등을 제공하고 있다. 기장군민이라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다. 문의 051-727-868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